바이럴이 되기 위해서는..
지금은 브랜드를 떠나, 모든 사람들은 사이트에서 더 많은 트래픽을 원하고, 더 많은 팬수를 원하며, 팔로워 (follower) 수도 많아져서 최대한 많은 인터렉션이 일어나길 바란다. 더 이상 TVC 하나로 소비자와는 남다른 관계를 맺지 못할 것이다. 싸이의 “강남 스타일”을, 예로 들자면, 그야말로 온라인으로 돌풍이 되었고, 젊은 층으로부터 시작되었지만, 결국 나이 많은 사람, 남자, 여자, 아이 할 것 없이 다 알게 되었다.
지금 브랜드들은 너도 나도 인터넷상으로 화제가 되기 위해 애를 쓴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 바이럴 트렌드를 알아야 하며, 어디에서 리서치를 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럼,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기 이전에 어떤 사이트들을 가야 현재 인터넷 상에서 화제가 되는 일들에 대해서 알 수 있는지 알아보자.
1. BuzzFeed: 바이럴이 되는 컨텐츠를 기술적으로 모아놓는 사이트로써, Technorati에서 세 번째로 가장 영향력 있는 블로그로 선정되었다. 이 사이트에서 배출 된 기사들이 웹 상에서 가장 많이 공유가 되기도 한다.
2. Twitter: #Hashtag 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시작한 사이트로써,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많이 활용되는 Social Network이다. 하지만 페이스북과의 큰 차이는, 굳이 트위터를 많이 하지 않더라도 Trending Topics (TTs)라고 하여, 유행하는 주제들이라고 하여, 가장 많이 화제가 되고 있는 #단어들을 보여준다. 그래서 최근에 화제가 되고 있는 주제들을 보기에 아주 편하다.
3. Viral Video Chart: 바이럴 영상에 대해서 가장 관심이 있다! 그러면 이 사이트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Unruly라는 바이럴 seeding 업체에서 만든 사이트로, 영상이 얼만큼 많이 공유가 되었는지 확인을 하여, 순위기를 정하는 형태이다. 올라와있는 영상들 형태들을 보면, 대충 어떤 영상들이 인기가 많고, 공유가 많이 되는지에 대한 인지를 할 수 있다.
4. The Huffington Post: 가장 유명한 뉴스 블로그 중 하나로, 가장 인기 있는 뉴스거리를 항상 잘 정리하여 게재한다. 그리고 심각한 뉴스 뿐만 아니라, 연예인 가쉽부터 생활 팁까지 다양한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어, 인기가 많은 주제들에 대해서 알 수 있다.
5. Reddit: 인터넷의 역사를 보면,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주제들 중에 Reddit이라는 웹사이트에서 시작한 경우가 많다. 가장 인기 있는 컨텐츠가 사람들이 투표를 할수록 첫 화면에 자주 노출됨으로써, 굉장히 많은 meme들이 reddit에서 시작된 바 있다. 바이럴이 되기 전에 바이럴이 될만한 컨텐츠를 보고 싶다면, 이 사이트를 들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이렇듯, 글로벌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는 곳은 많다. 하지만 국내 인터넷 space와는 조금 다른 환경을 가지고 있지만, 글로벌 고객을 상대로 바이럴이 될만한 컨텐츠를 만들고 싶다면, 화제가 되고, 관심이 쏠리는 컨텐츠들은 앞서 말한 사이트에서 찾아봐도 좋을 것 같다.
바이럴 ·
인터렉션 ·
트렌드 ·
사이트 ·
송지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