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홍기획이 창립 40주년을 맞이한 롯데면세점을 위해 영국의 유명 팝아티스트 스티브 윌슨(Steve Wilson)과의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Lift-Off’를 컨셉으로 한 일러스트에는 각기 다른 40개의 풍선이 등장한다. 이는 플레이 파티, 밀레니얼, 글로벌 등 롯데면세점의 고유한 이미지를 상징하며, 롯데면세점 40주년을 축하하는 동시에 앞으로 날아오를 열정적인 미래를 표현한다. 일러스트는 40주년 기념 엠블럼과 캘린더, 쇼핑백 등의 컨텐츠로 제작됐다.
브랜드 3.0 시대의 콜라보레이션
디지털 산업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면서 심층 기반의 변화는 사회 전반에 걸쳐 근본적 혁신(Deep Change)을 요구하게 됐다. 브랜드 패러다임 역시 ‘소비자(Brand Sumer) 중심의 브랜드 경영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롯데면세점 40주년을 기념하는 브랜디드 컨텐츠 개발은 다른 관점으로 접근되어야 했다.
요즘 세대의 브랜딩
브랜드 컨텐츠의 지속적인 생명력을 부여해 ‘다움’의 취향을 향유(享有)하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공유하는 문화. 맥시멀한 취향과 다양한 감각이 믹스되어 있는 롯데면세점 고객을 위해 잠깐의 이슈라이징이 아닌 지속 성장 가능한 컨텐츠 관점으로 개발하고자 했다.
롯데면세점의 컨텐츠를 담은 40개의 벌룬으로 창립 40주년을 표현한 일러스트
누구나 알지만 롯데면세점은 모르는 아티스트
차별화 전략은 시작점에서부터 결정된다. 다름과 다양성에 기반해 새로운 융합 컨텐츠를 창출하기 위해 아티스트 선정부터 디자인 경영 관점으로 접근했고, Fine art, Typography, Graphic, Film 등 다양한 아트 영역에서 활동하는 세계적인 팝아티스트 스티브 윌슨(UK)을 팀 멤버로 초청했다. 확고한 정체성과 고유성을 지닌 기업 아이덴티티를 유연성과 확장성 중심으로 표현하고자 했고, 심미적 가치를 넘어 고객과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로고 플레이 및 그래픽 엘리먼트를 개발했다.
팝아티스트 스티브 윌슨의 롯데면세점 40주년 기념 일러스트 작업 과정
Lift-Off
“The balloon with hope rises high in the sky. We've put a positive image of LOTTE DUTY FREE in this balloon. The concept of the 40th anniversary of LOTTE DUTY FREE is lift-off. It celebrates the 40 years that have passed and it's also a message that we're moving forward with passion and a party spirit for the next 40 years.”
온·오프라인 마케팅 강화
이렇게 개발된 롯데면세점 40주년 브랜디드 컨텐츠는 글로벌 매장과 다양한 매체에 사용되고 있다.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많은 면세업 및 유통업이 위기에 당면해 있다. 대홍기획 DDEx센터 브랜드이노베이션셀은 기존 사업 구조에서 플랫폼 비즈니스 세계로 관점을 변화해 면세점과 함께 브랜드 관점의 ECO-System 플랫폼을 구축해 소비자와 공급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참여하고 생태계를 함께 이뤄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우리 브랜드에 접속하는 고객의 취향을 좀 더 세심하게 선별하고 과잉이 아닌 적정 컨택트 수위의 접점을 찾아 더 많은 연결을 위한 새로운 시대의 콜라보레이션을 꿈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