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일본 총광고비>

덴츠, <2020년 일본 총광고비> 발표
기사입력 2021.03.18 12:00 조회 4359

총광고비는 61,594억 엔, 전년대비 88.8%

두 자리수 플러스 성장 끝

인터넷 광고비는 지속적 성장

        
일본 광고회사 덴츠는
2020년 일본의 총광고비와 매체별·업종별 광고비를 추정한 <2020년 일본 총광고비>를 발표했다. 2020년 일본의 총광고비는 전년대비 61,594억 엔(전년대비 88.8%)이 되어, 9년 연속 플러스 성장이 멈추었다. 주요 4대 매체, 프로모션 미디어 등에서는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지만, 인터넷 광고비는 증가했다. 이는 덴츠에서 1996년도부터 인터넷 광고비를 해마다 추정한 이래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일본의 총광고비는 코로나19 창궐, 지속 확대의 영향에 의해 각종 이벤트나 광고 판촉 활동의 연기·중지 등의 영향으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도호쿠 지방에서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이 있던 2011년 이래, 9년만의 마이너스 성장이자 리먼브라더스 사태의 영향을 받은 2009년을 뒤잇는 하락폭이 되었다. 일본의 광고비는 크게 주요 4대 매체 광고비’, ‘인터넷 광고비’,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로 분류하고 있다. 각각 매체별 구성비는 주요 4대 매체 광고비36.6%, ‘인터넷 광고비36.2%,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27.2%이다. 광고비는 주요 4대 매체 광고비가 전년대비 86.4%,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가 전년대비 75.4%로 감소한 한편, ‘인터넷 광고비는 전년대비 105.9%로 증가했다.

            


               

<매체별 광고비 개요>

주요 4대 매체 광고비 : 6년 연속 감소

신문, 잡지, TV, 라디오 등 주요 4대 매체 광고비는 전년대비 86.4%22,536억 엔이었다. 신문이 전년대비 81.1%, 잡지가 73.0%, 라디오가 84.6%, 지상파와 위성 미디어 관련을 합친 TV미디어가 89.0%. 6년 연속 감소되었다.

인터넷 광고비 : ‘주요 4대 매체전체와 거의 비슷

인터넷 광고비는 22,290억 엔(전년대비 105.9%)으로, 1996년 추정 이래, 일관된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2020년은 마침내 주요 4대 매체’ 22,536억 엔에 거의 필적하는 2.2조 엔 규모의 시장이 되었다.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 : 외출·이동 자숙 큰 영향

전년대비 75.4%16768억 엔이다. 각종 이벤트나 기존 광고 판촉 캠페인의 연기·중지 및 사람들의 외출·이동의 제한도 영향을 주었다. 특히 이벤트·전시·영상 외’, ‘절입등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9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 중에서도 증가를 보인 업종은...

2020년에는 각종 이벤트나 광고 판촉 캠페인의 중지·연기, 레저의 자제 등 때문에 광고출고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또한, 외출자숙에 의한 생활양식의 변화로부터 증가를 볼 수 있는 업종도 있었다.

주요 4대 매체 광고비

 ①신문 광고비

업종별로 보면 교통·레저광고가 전년대비 51.1% 큰 폭으로 감소했다. 특히 여행사나 예능·예술·문화시설, 신문사의 이벤트 고지가 크게 감소했다. 한편, 온라인 세미나, 원격근무, 온라인 숍 등의 출고증가에 의해, ‘정보·통신이 전년대비 107.9%로 성장률을 기록했다.

● ②<잡지 광고비

광고비 감소나 디지털 시프트 가속이 있는 등 어려운 상황이 계속 되었다. 업종별에서는 구성비가 큰 패션·액세서리’, ‘화장품·토일레트리가 대폭 감소되었다. 한편, 집콕(자숙·외출/이동자제) 수요의 영향으로 가전·AV기기가 증가했다.

* 집콕 : 코로나 신조어로서 표준어나 순화어 없음. 동향이나 기타 문서에는 이 상황 고려해서 표기

● ③<라디오 광고비

라디오에서도 각종 이벤트 고지, ‘교통·레저’, ‘유통·소매업등의 출고가 감소해, 큰 폭으로 감소했다. 한편, 집콕(자숙·외출/이동자제) 수요에 의해 가전·AV기기등에서 증가를 볼 수 있던 것은 잡지광고와 동일하다.

●  <TV미디어 광고비(지상파TV위성 미디어 관련)>

예정되어 있던 각종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개최 연기나 중지, 광고비의 축소에 의해 감소했다. 그러나 10-12월에는 경제활동의 재개 경향을 볼 수 있으며, 특히 정보·통신’, ‘자동차·관련품광고비가 회복했다.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 <옥외광고, 교통광고, 절입>

일본의 코로나 긴급사태 선언 후 매장 영업시간 단축이나 행사·이벤트 중지, 각종 교통시설의 이용자 감소에 의해서 전체의 광고 수입은 크게 감소했다. , 새로운 생활양식에 맞추어 디지털 시대로의 최적화가 가속되는 경향도 볼 수 있었다. 옥외 광고에서는 시부야에 음료 메이커 전용의 비전이 신설된 것 외에 위치 정보 데이터를 활용하는 임프레션 수로 세일즈하는 매체사가 본격 가동하여, 옥외 비전 광고가 일정선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에 공헌했다. 작년의 주목 포인트로 꼽은 택시 비전의 매출도 일시적으로는 감소했지만, 임프레션 요금 도입에 의해 취소가 아닌 감액 출고가 되어 일정수준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방지하는 데에 기여했다.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 <DM(다이렉트·메일)>

4월 긴급사태 선언으로 DM실시 예정 안건의 연기, 중지가 잇따라 한때 매우 어려운 상황에 빠졌지만, 디지털 시책과의 병용이 진행되어, 7월 이후는 회복 경향을 볼 수 있었다.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 <무가지(광고신문, 프리 매거진, 전화번호부 총칭)>

지속적 감소했으며, 휴폐간도 볼 수 있었지만, 각 호에 직접 배포하는 포스팅 타입은 배포 부수가 비교적 견조했다. 비상사태 상황에 있어서 지역 밀착 미디어로서의 뿌리 깊은 힘이 보였다.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 <POP>

적극적인 매장 집객(集客) 캠페인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크게 감소했다. 한편, 시연판매나 접객(接客) 대신에 소형 모니터 POP 설치나 매장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전자간판)를 활용한 리모트 접객이 활용되었다.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 <이벤트·전시·영상 외>
        

‘2020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계기로, 프라이빗 쇼(전람회 등)나 마라톤 대회 등에서 개최방법의 변경 및 중지연장이 있었다. 그러나 조금씩 온라인 개최가 정착해 나가서, 10-12월에는 증가 경향이었다. 영상 관련은 동영상 전달, 원격 제작, 최신 기술적 활용 등 새로운 수요가 생겼다. 리얼 이벤트 대신에 온라인 이벤트가 급증해, 지금까지 거리나 시간이 애로사항이 되어 참가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 있어서 편리성이 향상했다. 한편, 모두가 함께 모여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것에 가치를 두는 종류의 이벤트는 향후 백신 접종이 진행되는 가운데 원래대로 돌아가는 일도 생각할 수 있다. 극장광고는 대폭적인 감소를 보였지만, 흥행 기록을 갱신한 애니메이션이 등장해, 수많은 광고주를 얻었다.

             

#덴츠 ·  #덴츠202년일본총광고비 ·  #지속적성장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