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세계에서 만나는 LG Healthy Home 캠페인 스토리
HS Ad 기사입력 2021.10.21 12:00 조회 4109
 


올 한해 “메타버스”는 IT 및 게임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하나의 사회/문화 현상으로서 확산되어 마케터라면 누구나 관심 가질만한 화두가 되었습니다. 런칭 1년 만에 1억 3천 이상의 유저를 확보한 네이버 제페토, 동물의 숲에서 진행된 미 대선 홍보, 각종 브랜드가 메타버스에 브랜드를 입점하고, 특별한 고객 경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수의 전유물로 인식되던 가상현실이 사회, 문화적 현상이 되는 이 시점에 HS애드에서도 LG전자 H&A 사업부의 LG 건강가전 브랜딩을 목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캠페인을 소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새로운 일상을 시작하는 든든한 Basecamp, LG Healthy Home

펜데믹 시대에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집의 의미, 그 집 안에서의 생활을 더 안락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LG 건강가전에 대한 니즈를 환기하며, 생활가전에서 건강가전으로의 패러다임 Shift를 주도하기 위한 캠페인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Healthy Living starts at home”이라는 캠페인 슬로건 아래, LG 건강가전이 Next Normal 시대의 다시 시작하는 일상에서 의식주의 위생과 건강을 책임지는 것은 물론, 안심하고 일상으로 나아가도록 자신감을 줄 수 있는 역할을 해줄 것이라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LG 건강가전 매니페스토 영상
 
 
현실을 넘어서 가상공간에서 LG 건강가전 소비자 체험

영상을 통한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외에 LG 건강가전이 만드는 LG Healthy Home의 가치를 공유하고 자유롭게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이 되었는데요. 
 
팬데믹 이후 언택트로 쉽게 교류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관심이 증대되었고, 특히 경쟁사 대비 LG에 대한 연상 이미지가 모호하게 인식되고 있던 MZ세대들의 놀이와 소통의 장이라는 점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은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에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을 통해 현실에서 어려운 브랜드 경험을 실현함으로써 고객과의 브랜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설계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렇게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으로 정리가 된 후에도 꼬리의 꼬리를 물면서 고민은 계속되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어떤 플랫폼을 선정하여 활용할지, 또 어떻게 해당 플랫폼에서 LG 건강가전을 구현하고, 구현된 제품을 통해서 어떠한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그 상호 작용으로 제품의 어떤 USP를 담아낼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의 유입은 어떻게 만들지, 자발적인 확산을 만들 수 없을지 등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으로 다양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LG Healthy Home in Metaverse

24개국이 참여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라는 점에서 국가 커버리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였고, 건강가전 캠페인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집과 가전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닌텐도의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인 ‘모여봐요 동물의 숲(동물의 숲)’과 에픽게임즈의 슈팅게임인 ‘포트나이트’를 선정하였고 LG 건강가전 가상공간을 구현했습니다.
 

[동물의 숲] 모여봐요 LG Home 섬으로!
 
▲동물의 숲 가이드 영상


LG Home 섬 꿈번지 주소: DA-0265-8322-0996


 


유럽/아시아를 주요 타깃으로 한 아기자기한 힐링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 마련된 LG Home 섬에서는 세 개의 테마를 가진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미로탐험을 즐기며 LG 세탁기·건조기·스타일러를 살펴볼 수 있는 의류관리가전 존, 과일과 물고기를 채집하며 LG 냉장고·오븐·전자레인지를 체험할 수 있는 주방가전 존, LG 에어컨과 공기청정기와 함께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에어솔루션 존으로 구성하였으며, 벨(동전)을 모아 해비타트 존에서 인증하는 미션을 통해 CSR 활동에도 참여 가능합니다.
 
 
[포트나이트] 박진감 넘치는 LG Healthy Home 배틀게임!
 

▲포트나이트 가이드 영상


포트나이트 섬 코드 : 0850-7901-9021
 
 



남미/유럽 시장 타깃의 세계적인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에서도 LG Healthy Home 맵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맵 내 곳곳에 배치된 건강가전 제품들을 모두 Unlock 함으로써 LG 건강가전 맵 미션을 달성하는 게임입니다. 이 과정에서 회복 아이템을 획득하고, 아이템들을 활용하여 LG Battle Square에서의 전투를 통해 LG 광장을 점령하는 박진감 넘치는 배틀 게임입니다.
 
 
메타버스 구축만큼 중요한 소비자 경험 설계!

디바이스의 단절이 생길 수밖에 없는 메타버스의 특성상, 디지털상의 고객 여정을 설계하는 데에 많은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해당 캠페인은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공간을 구성하는 것뿐 아니라 LG전자의 24개 법인의 소셜 채널과 법인의 엘지닷컴을 활용하여 참여를 독려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게이머의 참여 독려를 위해 10여 개 전략국가의 게이밍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고객 접점을 촘촘하게 설계했습니다.
 
 
경품 대신 MZ세대의 관심사인 ESG로!

이번 캠페인은 단순히 재미만을 제공하거나, 경품을 걸어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이 아닙니다. 대신, 게이머들은 캠페인에 참여함으로써 해비타트 코리아와 함께 베트남, 케냐, 인도의 주거 취약 계층에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개선을 지원하는 CSR 활동에도 동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신선한 방식, 선한 동기부여!

진행 중인 캠페인은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약 1만여 건의 참여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플랫폼 내에 구현한 아이디어나 디자인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과 함께 CSR 활동에 참여한다는 포인트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반응만큼이나, 새로운 시도로 진행하는 캠페인으로서, CSR 활동과도 연계되면서 좋은 취지 또한 담고 있어서 준비하고 진행하는 담당자로서도 뿌듯함이 느껴지는 캠페인입니다.
 
 
 
LG 건강가전 메타버스는 게임 코드로 참여!

LG Home in AnimalCrossing: DA-0265-8322-0996 
LG Healthy Home in Fortnite: 0850-7901-9021
 
해당 캠페인은 동물의 숲의 꿈번지를 입력하거나 포트나이트 포크리모드에서 코드를 입력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기간 동안 누구나 게임에 접속해서 LG전자의 건강가전 제품을 가상으로 체험하고, 동시에 이웃을 도울 기회를 마련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HS애드 #가상공간 #건강가전 #꿈번지 #동물의숲 #메타버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