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 전략이 기업의 시장가치에 미치는 영향: 이해관계자이론과 주주이론을 기반으로
마케팅연구 | 한국마케팅학회 | 26 pages| 2023.03.0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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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사회적 책임을 위한 기업의 성과와 기업가치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그 결과는 일관적이지 않고, 이해관계자이론(stakeholder theory)과 주주이론(shareholder theory)을 바탕으로 논쟁이 지속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이해관계자가치(stakeholder value)를 위한 CSR 전략 성과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주주가치(shareholder value)를 위한 성과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한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92개 미국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한 패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는 이 두 성과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서로 다르며, 기업이 나이가 듦에 따라 대조적인 방향성으로 변화하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이해관계자이론과 주주이론, 그리고 두 이론을 설명하는 배경이 되는 자원기반관점과 거래비용이론, 대리인이론을 기반으로 설명한다. 두 이론의 대립 속에서 이해관계자를 위한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기업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해관계자가치와 주주가치를 위한 기업 성과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비교하여 결과를 제시한 최초의 연구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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