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비만 여성을 위한 의복 치수 체계 연구
자료요약
국내 비만 인구의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비만 여성의 비율이 전체 여성의 28.3%로써 국내 의류 시장에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수치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정장 의류의 패션을 주도하고 있는 20-30대 여성 중 비만 여성을 대상으로 한 치수 체계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30대 비만 여성의 기성복 만족도를 조사하고 여성복 브랜드의 의복 치수 체계 실태를 파악하여, 20~30대 비만 여성들을 위한 새로운 의복 치수 체계를 제안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20-30대 비만 여성을 대상으로 정장 구입 현황과 정장착용 시 의복의 치수 만족도에 관해 알아보기 위하여 소비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여성복 브랜드의 정장 제품 치수 체계를 알아보기 위해 12개의 여성복 브랜드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비만 여성체형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제5차 한국인 인체 치수조사` 자료 중 BMI가 25kg/m2이상인 20~30대 비만 여성의 인체 측정치를 추출하여 비만 체형의 특성을 알아보았고, 이를 근간으로 하여 비만 여성을 위한 의복 치수 체계를 제안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Ver.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의복의 대표 치수 부위를 설정한 후, 구간별 빈도와 백분율을 제시하였으며 빈도가 높은 구간을 소비자 치수 커버율이 높은 구간으로 설정하여 의복치수 체계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 의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비만 여성 체형
여성복 호칭 및 치수 체계
KS 치수 규격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