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과 중국 OOH 광고 매체의 효과 비교 -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매체 접촉률과 인지적 반응을 중심으로 | 2016.04.27
- 국제광고 | 옥외광고학연구 (한국OOH광고학회)
- 본 연구는 중국 시장에서 버스 외부 광고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중국 소비자가 일상적인 생활에서 특정 매체를 이용하거나 매체에 노출되는 정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중국 소비자의 주요 광고 매체에 대한 인식 조사를 통해서 광고 매체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이와 더불어 계량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한국 소비자의 인식 상에 존재하는 경쟁 매체 대비 버스 외부 광고의 효과성을 측정한 결과와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국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접촉한 매체는 인터넷으로 나타났고, 버스 외부광고는 다양한 광고 매체 중 다섯 번째로 높은 접촉률을 나타내었다. 한편 광고 매체 별 소비자 반응(관심도, 호감도, 인지 영향력, 구매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한국 소비자와 중국 소비자의 광고 매체별 접촉률을 비교한 결과, 버스 외부 광고의 경우에는 한국과 중국의 매체 접촉률이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TV를 제외한 기존 전통 매체(신문, 잡지, 라디오)보다 버스 외부 광고에 대한 접촉률이 월등하게 높았다. 한편 주요 시간별 버스 외부 광고에 대한 접촉률을 비교해 본 결과 중국의 경우 버스 외부 광고에 대한 접촉률이 시간대에 따라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난 반면 한국은 상대적으로 시간대별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 중국 대학생들의 선호 스토리 유형이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와 국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 2015.08.11
- 국제광고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 본 연구는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스토리 유형을 알아보고 스토리에 대한 선호가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와 한국에 대한 태도 그리고 한국에 대한 신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모델화하여 알아본 것이다. 연구 결과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스토리는 문화정체성, 성공, 사랑과 운명, 미래/과학, 영웅/신화로 나타났다. 스토리 유형과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와의 직접적인 영향 관계는 찾지 못하였다. 한국에 대한 태도에는 문화정체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영웅/신화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는 한국에 대한 태도와 한국과 관련된 신념에 긍정적으로 연결되었다. 마지막으로 한국에 대한 태도는 한국관련 신념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스토리 유형화에 대한 계량적인 연구라는 점에서 학문적 의미와 함께 국가 브랜드 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This study explores preference of content types, and its effects on media content consumption and county brands of Korea. Using Chinese college students as a sample, this study investigates specific dimensions of media content storytelling, and found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story types and country brands of Korea. The findings of story preference show that Cultural Identity, Success, Love/Destiny, Future/Science, and Hero/Myth are preferred story types of college students. Among them, Cultural Identity positively influenced attitudes toward Korea, and Hero/Myth negatively influenced attitudes toward Korea. In addition, media consumption is linked to country attitudes and country beliefs, and country attitudes lead to country beliefs. Implications of the findings and directions for refinement and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이 기업 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10.05.25
- 국제광고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 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의 공중 인식을 중심으로 CSR 활동이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구체적으로 양국에서 CSR 활동이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CSR 활동을 집행하는 기업의 국적(자국/다국적)이 CSR 활동이 기업의 평판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과 중국에서 각각 100여 명의 학생들이 참가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과 중국 모든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CSR 활동을 하는 기업일수록 긍정적인 기업 평판을 구축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그러나, CSR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의 국적이 CSR 활동이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Relationships between the Attitude toward Video Games and Use of the Video Game Rating System in Global Markets | 2009.09.14
- 국제광고 | 한국마케팅저널 (한국마케팅학회)
- As video games gain popularity and become a normal part of home entertainment, concern about youth access to inappropriate games continues to grow. Some people have claimed that violent video games influence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and that violent video games have some responsibility for violence in the school. In response to people’s concerns, the video game industry created a video game rating system in 1995 to help parents decide which video games are appropriate for their children.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parents were aware of the video game rating system and how often they have used it when selecting video games for their children. This study attempted to find relationships among parents’ attitudes toward video games, their guidance styles for their children’s video game play, and their use of the video game rating system. This study found that most parents have used the video game ratings very frequently when they select video games for their children. But many parents still don’t understand the video game rating system. This study showed that parents who had more negative attitudes or less positive attitudes toward video games were more likely to impose restrictions on their children’s video game play and to use the video game rating system as a means to restrict their children’s access to violent video games.
- Doing Business in India: The Lotte Mart Case | 2009.09.01
- 국제광고 | 한국마케팅저널 (한국마케팅학회)
- In December 5, 2006, “The Economic Times", India's the most famous economy daily newspaper, reported Korea Lotte Mart is planning to enter into India's market. Lotte group, marking number 7th in Korea's list of conglomerates, established VRIC(Vietnam, Russia, India, China)'s strategy. This strategy is targeted to enter into emerging markets such as Vietnam, Russia, India, China and etc. As of 2007, Lotte Group aggressively is placing its subsidiaries such as Lotte Department Store in Russia and China, Lotte Mart in Vietnam and China and Lotte Confectionery in China and India, into emerging markets. From this case, Based on the assumption of Lotte Mart’s India market entry scenario, this study considers various decision-making factors such as market attractiveness evaluation, timing of entry, entry mode, location, scale, positioning, operation strategy, and others, while developing an overseas market entry strategy. This case study also provides India’s distribution market environment that Korean companies can utilize when entering into the Indian market in the near future.
- Marketing Feng Shui to Asia: A Case Study | 2009.08.28
- 국제광고 | 한국마케팅저널 (한국마케팅학회)
- Feng Shui practice is very popular in East Asia and has been rapidly adopted by the population of the West. As Feng Shui involves knowledge of object placement, it opens opportunities to market Feng Shui knowledge and products. This paper presents an analysis of a successful Feng Shui enterprise, World of Feng Shui (WOFS), that has been established by a well-known Feng Shui expert Lillian Too and her daughter Jennifer Too. The enterprise’s marketing strategies and tactics are tied to the theoretical concept of social influence, widely researched in the consumer behavior literature. The three types of social influence (informational, utilitarian, and value-expressive) are examined in relation to WOFS’ marketing strategies using secondary data material. The main results indicate that the strategies of WOFS enterprise address all three types of social influence. The articles generated onand off-line can be mostly associated with the informational influence. The off- line activities such as events, courses/workshops, and TV shows are also informational in nature. The Q & A sections/ postings can be considered as representative of the utilitarian influence. They give experts (e.g., Lillian Too) the opportunity to provide individuals with problem-specific recommendations. Mega-mall website provides the value-expressive influence as purchase and consumption of the Feng Shui products is most susceptible to this type of influence. In terms of implications, WOFS enterprise strategies are suitable not only for consumes but also for business executives in Asia and in the West as architects, designers, and homeowners across continents use Feng Shui practices for building placements and decoration of dwellings and workplaces. Feng Shui practice has some limitations such as conflicting opinions of experts and increased complexity when the dimension of time is taken into consideration. Still, Feng Shui as a practice is growing globally adjusting itself to regional and cultural challenges.
- 영국에서의 방송광고 정책 변화에 관한 연구: 간접광고(PPL) 규제완화 및 관련 법제를 중심으로 | 2009.08.11
- 국제광고 | 한국언론학보 (한국언론학회)
- 본 연구는 PPL 규제완화 및 관련 법제를 중심으로 영국의 방송광고 정책에 대해 다루었다. 이를 위해 개정된 EU의 관련 법률, 영국의 PPL 컨설테이션 및 현행 협찬ㆍPPL 법제를 고찰하였다. ‘협찬’ 규정과 PPL을 포함하고 있는 ‘상업적 제시’ 규정은 이전에 비해 상당히 완화된 특성을 띠고 있다. 이러한 허용에는 편성권 독립, 광고와 프로그램 분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과도한 부각 금지가 원칙으로 설정되어 있다. 구체적인 시간제한이 폐지되었고 내용적 측면에서 허용 범위가 확대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내용이나 구성상 정당화될 수 있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과도하게 부각시키지 않는 범위에서는 허용한다는 원칙적 차원의 규제 철학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과 비교해 훨씬 유연한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영국 사례의 고찰을 통해 국내에서 PPL이 허용이 현실화될 경우 관련 규정의 기본 원칙과 방향 설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부산국제광고제의 전략과 실행 리뷰 | 2008.12.04
- 국제광고 |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포럼)
- 국내 최초의 국제광고제인 부산국제광고제 제1회 대회가 2008년에 개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광고제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부산국제광고제의 시장 진입 전략과 제1회 대회 실행 내역을 살펴보고 향후 부산국제광고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부산 국제광고제는 기존의 국제광고제와 차별화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컨버전스 광고제를 표방하고 있다. 즉, 웹사이트 상에서 365일 24시간 광고제를 열고 여기서 출품된 작품 중 전문인과 일반인의 심사를 거쳐 파이널리스트를 선정한 후, 부산에서 오프라인 광고제를 개최,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여 시상하였다. 이외에도 부산국제광고제는 제품/서비스 카테고리를 도입하는 등 여러 면에서 기존 국제광고제와 전략적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제1회 대회의 실행 결과를 리뷰해 볼 때 온라인 출품 등 양적인 측면에서는 비교적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행사나 전시의 질적인 측면에서는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향후 부산국제광고제가 조기에 시장에 정착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세계 최초의 컨버전스 광고제라는 차별점을 더욱 강화하여 경쟁우위 요소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 글로벌 여성잡지의 글로컬라이제이션: 생산과정에 나타나는 글로벌과 지역의 상호작용 | 2009.07.09
- 국제광고 |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회)
- 1990년대 초반 이후부터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글로벌 여성잡지는 다른 글로벌 미디어 상품과는 달리 라이선스 계약이나 조인트 벤처를 통한 국내 출판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에서 제작·출판되고 있다. 이러한 소유구조의 특성으로 인해 글로벌 여성잡지에서는 글로벌 요소와 지역 요소가 혼재되어 나타나고 있는데, 다양한 글로벌/지역 요소들의 이해관계가 나타나는 글로벌 여성잡지는 단순히 글로벌 미디어라고 보기보다는 다양한 지역 요소들을 반영하고 이와 관계를 맺으며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글로컬(glocal)화된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여성잡지에 나타나는 글로벌과 지역의 역동적 상호작용의 이해를 위해 제작과정에 나타나는 글로벌/로컬 요소를 살펴보고, 이러한 요소들이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가를 현업 종사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글로벌 여성잡지의 현지화 과정은 글로벌 미디어의 일방향적 동질화 과정이 아니라 지역 현실을 반영하는 글로벌과 지역의 상호작용 과정임을 보여주었으며, 글로벌 여성잡지 종사자들은 본사의 방침을 따라 기사의 콘셉트와 형식을 유지하면서도 한국 실정에 적합한 기사를 생산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 한·미·일 배너광고에 나타난 광고 크리에이티브 요소, 실행적 (executional) 요소, 문화적 가치 요소의 비교분석 | 2009.07.02
- 국제광고 | 광고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적 특징들이 배너광고의 콘텐츠와 구성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었다. Hofstede와 Hall에 의해 제안된 문화적 차이 분석틀을 기초로 하여 문화적 요소 분석을 실시하였다.크리에이티브, 배너광고의 실행적 요소, 정보적 실마리(cue) 및 문화적 요소가 어떻게 3개국 배너광고에 다르게 나타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 3개국 배너광고에서는 이들 배너광고의 실행적 요소 및 문화적 차이가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국제광고에서 기존의 연구와 같이 인터넷 즉 배너광고 제작에서도 문화적 차이가 존재할 뿐 만 아니라 배너광고 제작시에도 현지화 전략을 위한 이론적 근거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