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제목 저자 출처 학회/발행처
CJ제일제당의 햇반 위기 극복과 성장의 발판: 쿠팡과의 갈등 그리고 알리익스프레스와의 전략적 제휴 사례 | 2024.12.16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본 사례는 CJ제일제당이 쿠팡과 햇반 납품을 둘러싼 갈등을 겪은 이후 알리익스프레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기까지의 과정을 다루며 기업의 교섭력(bargaining power)과 전략적 제휴에 관해 논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1996년 햇반 출시 이후 국내 즉석밥 시장을 선도해온 CJ제일제당은 2022년 이커머스 및 유통업계 신흥 선도 기업으로 떠오른 쿠팡과 납품단가 갈등을 겪게 되었다. 납품단가 외에도 풀어야 다양한 문제가 있었던 CJ제일제당과 쿠팡의 문제로 인해 결국 햇반은 쿠팡에서 발주가 중단되었다. CJ제일제당은 자사몰을 확대하는 한편 다른 유통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여 쿠팡의 유통경로를 대체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매출 하락은 방지할 수 있었으나 꾸준히 이어져오던 매출 상승이 꺾이는 문제를 안았다. 새로운 유통 경로를 물색하던 CJ제일제당은 중국의 대형 이커머스 및 유통기업인 알리익스프레스와도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게 되었고, 당시 알리익스프레스는 빠른 속도로 한국시장 확대 전략을 추진 중이었으나 소비자들의 신뢰문제가 방해요소 작용하고 있었다. CJ제일제당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햇반 및 다양한 제품들의 판매는 알리익스프레스에게 한국시장에서의 신뢰도 향상과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두 기업 간 전략적 제휴는 CJ제일제당의 유통망 필요성과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시장 전략이 맞아 떨어져 나타난 결과로 서로에게 윈윈 효과를 가져다주었다. 결과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와의 협력을 통해 CJ제일제당은 한국 내 식품 유통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쿠팡과의 분쟁으로 인한 충격을 완화할 수 있었다. 하지만 CJ제일제당과 알리익스프레스 간 전략적 제휴가 초기 단계이고 아직 뚜렷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을 고려하여 앞으로의 전망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온라인 추천 서비스 유형이 소비자의 제품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24.07.01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 환경에서 제품 추천 서비스의 유형이 제품 유형(실용재 vs. 쾌락재)에 따라 소비자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실용재의 경우 소비자들은 AI 추천 서비스를 인간 추천 서비스만큼 사용하고 있는 반면, 쾌락재의 경우엔 인간 추천 서비스가 훨씬 더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선택 과정에 대한 심리적 요인으로 자기참조와 사회적 실재감을 검증하고자 했다. 자기참조에서는 실용재에 대해 AI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지만, 쾌락재에서는 인간의 매개효과만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실재감에서는 쾌락재에서만 인간의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가 나타났으며, 실용재에서는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순차적 매개 효과는 쾌락재에서 인간의 자기참조와 사회적 실재감 간에 확인되었으나, 실용재에서는 자기참조의 매개효과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디지털 헬스케어 고객경험이 서비스 만족과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원격진료 서비스를 중심으로 | 2024.07.01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Becker & Jaakkola(2020)의 고객경험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디지털 헬스케어에서 고객경험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을 플랫폼 측면과 병원 측면에서 도출하고, 이러한 2가지 유형의 터치 포인트가 고객경험과 고객경험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디지털 헬스케어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실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관계에서 고객의 역할(고객규정 준수)에 따라 고객경험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두 가지 유형의 디지털 헬스케어 터치 포인트는 고객경험(인지/사회/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경험은 서비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서비스 만족은 주관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경험이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의 역할(고객규정준수)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인지적 경험이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만 고객규정준수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온라인 반려동물용품 쇼핑몰의 소비자 행동의도 연구: PPM 프레임워크를 적용한 종합몰 대 전문몰 비교 | 2024.07.01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성장한 반려동물용품 온라인 시장을 전문몰과 종합몰로 나눈뒤, PPM(Push-Pull-Mooring)이주이론을 적용하여 쇼핑몰 유형별 이용자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구매 후 행동의도에서 전문몰과 종합몰 이용자 간 차이를 고찰함으로써 온라인 소매시장의 소비자 행동 변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서는 쇼핑몰 유형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인지된 유용성, 서비스 불만족 등의 변수가 경험기반 만족, 의사결정 질, 전환의도,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에,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쇼핑몰기업의 차별화 전략 수립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팬데믹 기간 급변한 소비자 행동 변화 대응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온라인 산업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관련 분야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Managing Multiple Embeddedness and Expatriate Staffing Strategies: A Multilevel Investigation of Korean Multinationals | 2024.07.01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How do multinational enterprises (MNEs) organize their expatriate staffing strategies in response to varying degree of multiple embeddedness? This study investigates how MNEs configure a crucial managerial resource, i.e., expatriates, across a subsidiary portfolio embedded in diverse locations with differing scale and scope. I conduct a multilevel analysis using a dataset of 130 Korean MNEs and their 2,119 overseas subsidiaries operating 77 countries. The results show that MNEs with high multinationality and a strong home-region orientation utilize lower levels of expatriate staffing in their subsidiary portfolio, suggesting that MNEs adjust expatriate utilization based on the degrees of national and regional dispersion. In contrast to conventional wisdom, this study finds that the level of expatriate deployment has a U-curve relationship with subsidiary age. Drawing on resource dependence and organizational learning perspectives, this study reveals that MNEs utilize higher levels of expatriate staffing in their younger and older subsidiaries while maintaining lower expatriation levels in their adolescent subsidiaries. This suggests that MNEs seek to achieve differentiated fit with their multiple subsidiaries by utilizing expatriates, who play a crucial role as a regulating mechanism for headquarters and a knowledge conduit for MNEs, acting as boundary spanners.
ESG 성과를 고려한 연기금의 투자전략 변화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2024.07.01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투자환경의 불확설성으로 이해관계자들은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며 ESG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공적연기금이자 기관투자자인 국민연금은 기금고갈 시점을 늦출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존의 채권 중심의 투자에서 주식 투자로 확대해가고 있다. ?국민연금기금 책임투자 활성화 방안?이라는 제도적 변화를 통해 기관투자자의 역할을 수행한다면 경제전반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으며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그룹별 분석결과를 제시하고 전후효과를 비교분석하여 투자전략 변화의 영향을 진단함으로써 기업의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ESG와 기업가치의 관계에 있어 국민연금 투자지분율의 매개효과가 제도적 변화 이전보다 이후 크게 나타나 기업은 ESG의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추가로 분석의 강건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조업과 비제조업으로 분류하여 기업이 속한 산업별로 대응해야 할 방안을 제시하였다.
Early-tenure CEOs and Auditor Locality | 2024.07.01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Recent literature suggests that locals have an informational advantage over nonlocals (Coval and Moskowitz 2001; Ivkovic and Weisbenner 2005; Bae et al. 2008; Lim and Nguyen 2021). In line with this, local auditors, compared to non-local auditors, provide higher-quality auditing services (Choi et al. 2012). Previous studies have also found that the CEO’s personal traits influence the firm’s decisions and performance (Hambrick 2007). For example, earnings overstatement is more pronounced in the early years than in the later years of CEOs" service due to their career concerns (Ali and Zhang 2015). Building on this literature, we investigate the early-tenure CEO’s effect on the firm’s auditor selection, especially auditor locality. Our empirical analyses reveal that firms are less likely to choose local auditors in the early years of a CEO’s service compared to the later years. While exploring the underlying reasons, we find that firms with early-tenure CEOs are more likely to have lower-quality financial statements and a higher probability of financial fraud than firms led by CEOs with later years of service. We contribute to the auditing literature by highlighting how CEOs" individual traits affect auditor selection.
Supply-chain Inventory Management with Behavioral Consideration | 2024.07.01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We develop inventory control strategies for a supplier who is selling a product to a group of newsvendors. Recent research in newsvendor experiments using human subjects revealed significant behavioral tendencies in the decision making processes for inventory management. If the supplier would incorporate these behavioral tendencies while managing her inventories, her costs would be significantly reduced. Using data from experiments, we estimate the possible reductions in supplier costs and determine the factors that significantly impact it. We observe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 supplier’s inventory decision if she estimates the demand distribution with a model that captures the anchoring tendencies instead of assuming aggregate randomness. As the model selection relies much on the data, it is an important task to determine whether the retailers are mean-anchoring, demand-chasing, both, or neither. In addition, we observe that the information about retailers’ behaviors is more beneficial for the supplier when the end-customer demands are more variable. It is certain that more precise information on the data will lead to a better inventory decision for suppliers. The information includes the retailers’ behavioral tendencies, individual-specific order behaviors, and the variability of end-customer demands.
준정부기관의 청렴도가 사회적 가치 구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24.07.01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준정부기관의 청렴도와 윤리경영, 일자리 창출, 균등한 기회와 사회통합, 상생?협력 및 지역발전, 안전 및 환경 등 사회적 가치구현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국내 204개 표본기관을 분석하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2017~2020년)와 기획재정부(2018~2021년)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패널 데이터를 이용한 최소제곱 더미 변수(LSDV) 회귀분석 결과, 내부 및 외부 청렴도 모두 윤리경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내부 청렴도만이 균등한 기회와 사회통합, 상생협력 및 지역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분석에서 청렴도와 사회적 가치구현의 관계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환경 변화, 부동산 투기 및 채용 비리와 같은 사회적 이슈, 정부정책과 제도변화 등과 같은 요인의 상쇄효과가 존재한다는 점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준정부기관의 내?외부 청렴도가 윤리경영, 균등한 기회와 사회통합, 상생?협력 및 지역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내리며 공공기관의 청렴도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구현과 사회적 책임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세가지 차원의 리뷰어 경험이 리뷰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 게임 플랫폼 스팀을 중심으로 | 2024.07.01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에서는 정보원천 신뢰도 이론을 바탕으로 리뷰를 제공하는 원천인 리뷰어의 경험이 리뷰의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리뷰어의 경험을 세가지 차원 - 제품 구매 경험, 리뷰 작성 경험, 그리고 제품 사용 경험 - 으로 세분화하여 리뷰의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온라인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서 500개 게임의 443,432개의 리뷰를 수집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리뷰어의 제품 구매 경험과 리뷰 작성 경험은 리뷰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 그러나 제품 사용 경험이 낮거나 높은 경우 리뷰 유용성이 높은 반면, 제품 사용 경험이 중도인 경우 유용성이 낮아지는 U자형의 관계가 분석되었다. 이는 플랫폼에서 다양한 측면의 리뷰어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공할 경우, 이용자들이 더 쉽게 유용한 리뷰를 식별할 수 있게 되고 플랫폼의 가치가 증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