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의 햇반 위기 극복과 성장의 발판: 쿠팡과의 갈등 그리고 알리익스프레스와의 전략적 제휴 사례 | 2024.12.16
-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 본 사례는 CJ제일제당이 쿠팡과 햇반 납품을 둘러싼 갈등을 겪은 이후 알리익스프레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기까지의 과정을 다루며 기업의 교섭력(bargaining power)과 전략적 제휴에 관해 논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1996년 햇반 출시 이후 국내 즉석밥 시장을 선도해온 CJ제일제당은 2022년 이커머스 및 유통업계 신흥 선도 기업으로 떠오른 쿠팡과 납품단가 갈등을 겪게 되었다. 납품단가 외에도 풀어야 다양한 문제가 있었던 CJ제일제당과 쿠팡의 문제로 인해 결국 햇반은 쿠팡에서 발주가 중단되었다. CJ제일제당은 자사몰을 확대하는 한편 다른 유통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여 쿠팡의 유통경로를 대체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매출 하락은 방지할 수 있었으나 꾸준히 이어져오던 매출 상승이 꺾이는 문제를 안았다. 새로운 유통 경로를 물색하던 CJ제일제당은 중국의 대형 이커머스 및 유통기업인 알리익스프레스와도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게 되었고, 당시 알리익스프레스는 빠른 속도로 한국시장 확대 전략을 추진 중이었으나 소비자들의 신뢰문제가 방해요소 작용하고 있었다. CJ제일제당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햇반 및 다양한 제품들의 판매는 알리익스프레스에게 한국시장에서의 신뢰도 향상과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두 기업 간 전략적 제휴는 CJ제일제당의 유통망 필요성과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시장 전략이 맞아 떨어져 나타난 결과로 서로에게 윈윈 효과를 가져다주었다. 결과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와의 협력을 통해 CJ제일제당은 한국 내 식품 유통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쿠팡과의 분쟁으로 인한 충격을 완화할 수 있었다. 하지만 CJ제일제당과 알리익스프레스 간 전략적 제휴가 초기 단계이고 아직 뚜렷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을 고려하여 앞으로의 전망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 CJ올리브영의 창조적 파괴: 옴니채널 전략에 의한 K-Beauty 혁신 역량 창출 | 2024.09.09
-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 CJ올리브영은 1999년 국내 처음으로 헬스 앤 뷰티(H&B) 매장을 오픈, H&B 산업을 태동시켰고 그 이후 지속적으로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에서 최고의 기업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는 CJ올리브영의 혁신에 초점을 맞춰 해당 기업이 추구한 옴니채널 전략이 조직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사례연구를 토대로 분석을 진행했다. 옴니채널이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의 플랫폼을 유기적으로 결합, 고객 중심 관점으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CJ올리브영의 경영진을 포함,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 등 동종업계 주요 기업의 경영진 및 핵심 실무진과의 심도 있는 인터뷰를 토대로 관련 데이터를 확보하며 사례연구를 진행, CJ올리브영의 K-뷰티와 K-혁신 창출 과정을 세밀히 살펴봤다.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채널을 결합한 옴니채널 전략은 CJ올리브영이 고객에게 좀 더 손쉽게 다가가 브랜드 포지션을 발 빠르게 전환하는 데 상당히 공헌했다. CJ올리브영은 각기 다른 유통채널을 결합, 전환하여 지속 성장을 이루었고 창조적 파괴를 통해 K-뷰티 브랜드 각인, 한국형 혁신(K-Management)의 로드맵을 창출하는 새로운 혁신 패러다임을 업계와 전 세계 고객에게 각인시켰다. 본 연구는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의 혁신 성장을 위해 옴니채널 전략을 비롯, 비즈니스 패러다임 전환이 매우 중요함을 실무적 시사점으로 제안했다. 이를 토대로, CJ올리브영은 H&B 1위에서 벗어나 전 세계 고객이 방문하는 K-뷰티 커뮤니티 더 나아가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성장, 도약했다. 본 연구 내용은 새로운 비즈니스 통찰력 함양과 함께 K-Management에 필요한 한국형 혁신의 미래 로드맵을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에 제공하는 데 공헌하였다.
- The Adoption of the Standard Audit Hours Policy, Increases in Audit Hours and Audit Fees, and Market Responses to Earnings: A Study of the Korean Stock Market | 2024.06.14
-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 본 연구에서는 2019년 도입된 표준감사시간제도가 투자자 측면에서 이익정보력을 증가시키는데 기여를 하는지, 또한 이 제도의 도입으로 인한 감사시간 및 감사보수의 증가가 수익률-이익 관계를 향상시키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우선 우리나라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익률-이익 모형에서 측정한 이익반응계수(earnings response coefficient, ERC)를 이용하여 표준감사시간제도 도입 전후(2017년부터 2020년까지)의 이익의정보력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첫째, 평균적으로 표준감사시간제도 도입이 투자자 측면에서 이익정보력을 향상시킨다는 일관된 결과를 쉽게 관찰하지는 못하였다. 둘째, 연도-산업 평균치를 차감한 감사시간이 증가한 기업들의 경우와 시간당 감사보수가 증가된 기업들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기업들에 비해 이익정보력이 향상되었다는 결과를 관찰할 수 없었다. 셋째, 연도-산업 평균치를 차감한 감사보수가 증가한 기업들의 경우는 투자자 측면에서 이익정보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 결과는 주로 중소형(non-Big 4) 감사인에게 감사를 받은 기업들에서 관측이 되었고, 또한 표준감사시간제도 도입 이후(2019~2020)에 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발견은 표준감사시간제도가 규모가 큰 회계법인보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감사인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그동안 대형(Big 4) 회계법인으로부터 주로 감사품질 제고를 기대해왔던 것과 달리 표준감사시간제도의 도입 이후에는 규모가 작은 중소형 회계법인에서 감사보수가 증가하면 주식시장의 투자자들이 감사품질이 향상되는 것으로 인식하여 긍정적으로 반응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회계실무를 담당하는 회계법인뿐만이 아니라 회계규제기관이나 정책입안자에게 감사품질 제고와 관련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Does the Region of the Firm’s Headquarters Affect the Firm’s Perceived Competition? Evidence-Based on Religiosity | 2024.06.14
-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 종교성은 경제적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전 연구에서는 재무보고, 경영자 보상, 사회적 책임을 포함한 다양한 기업 결정에 종교성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Longenecker et al, 2004; Dyreng et al, 2012). 최근 연구에서 인지된 경쟁과 기업 성과 사이의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Li et al, 2013). 이에 본 연구에서 기업이 위치한 지역의 종교성이 기업의 인지된 경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미국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종교성과 인지된 경쟁 사이에 음(-)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는, 종교성이 높은 지역에 본사가 위치한 기업이 종교성이 낮은 기업에 비해 더 낙관적인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는 또한 연구·개발 투자와 지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 성과에 특히 금융 위기 동안 기업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성향점수 매칭표본, 엔트로피 균형분석, 지역고정효과, 그리고 여러 대체 연구모형으로 분석을 재수행하여도 강건하게 유지되었다. 본 연구는 종교성이 기업의 인지된 경쟁과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의의가 있다.
- Learning by Hiring, Status Distance Between Hired and Incumbent Engineers Within the Context of Follower Firms in the Semiconductor Industry | 2024.06.14
-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 본 연구는 선도 기업에서 기술자를 고용하는 것이 추격 기업의 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며, 특히 고용된 기술자와 기존 기술자 간의 지위적 거리의 역할에 중점을 둔다. 과거 연구는 고용읕 통한 학습이 혁신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했지만, 본 연구는 지위적 거리가 지식의 흐름과 고용된 기술자들의 심리적 안전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했다. 실증적 분석을 통해, 지위적 거리는 지식의 흐름과 전반적인 혁신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높은 지위에 있는 고용된 기술자들의 심리적 안전에도 영향을 미치며, 그들의 지식 공유에 잠재적인 어려움을 일으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전반적으로, 본 연구는 고용 관행이 혁신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폭넓은 논의에 유익한 통찰을 제공하여 고용을 통한 학습의 복잡한 다이너믹을 세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탄소배출권시장 활성화방안에 대한 정책연구 | 2024.06.14
- 기타 | Korea Business Review (한국경영학회)
-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한 획기적 전환 및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의 핵심 사항인 규제적 및 자발적 탄소배출권시장 활성화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탄소배출권시장은 기업이 탄소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후변화를 완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향후 큰 성장이 예상되었으나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정책들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탄소배출권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4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규제적 탄소배출권시장에서의 한국형 시장안정화 예비분제도 성공적 도입 및 이월 제한 단계적 완화 필요이다. 둘째, 규제적 및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의 연계강화이다. 셋째, 탄소감축인증시스템 개발 및 도입이다. 넷째, 자발적 탄소배출권에 대한 STO 및 가상화폐화방안 도입이다. 탄소배출권시장은 탄소가격제의 핵심정책으로써,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 많은 정책적인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