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광고 노출, 성형경험, 외모기준의 내면화, 제3자 효과가 성형광고 규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PR학회 | 한국PR학회 | 21 pages| 2016.01.2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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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제3자 효과를 이론적 기반으로 첫째, 성형광고 노출, 성형경험, 외모기준의 내면화는 제3자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둘째, 성형광고 노출, 성형경험, 외모기준의 내면화, 제3자 효과가 미디어 메 시지 규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320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 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성형광고 노출, 성형경험, 외모기준의 내면화가 제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나, 변인들이 제3자 효과에 미치는 영 향은 검증되지 못했다. 둘째, 성형광고 노출, 성형경험, 외모기준의 내면화, 제3자 효과가 성형 전·후 사진 게재 금지, 성형광고 규제 강화, 성형광고 전면금지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성형 경험이 적은 응답자들일수록 성형 전·후 사진게재 금지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여학생들일 수록, 성형경험이 적을수록, 제3자 효과가 나타날수록 성형광고 규제강화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러나 성형광고 전면금지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목차

요약
서론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검토
미디어 노출, 성형경험, 외모기준의 내면화가 제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
성형광고노출, 성형경험, 외모기준에 대한 내면화, 제3자 효과가 미디어 메시지 규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방법
연구문제
연구 대상
주요 변인의 측정
연구결과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
제3자 효과 분석
연구문제 검증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Abstract
제3자 효과 미디어 메시지 규제 성형광고 third-person effect censorship cosmetic surgery advertis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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