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국가 아이덴티티와 국가 평판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동일시를 매개변인으로
한국PR학회 | 한국PR학회 | 30 pages| 2016.01.2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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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국가 차원에서 국가 브랜드 제고 및 경쟁력 향상 방안으로 아이덴티티와 평판 개념에 관심이 집중되고있다. 본 연구는 그동안 기업에 집중된 아이덴티티와 평판 연구의 범위를 국가 차원으로 확대 해 진행했다. 연구결과, 우선 국가 아이덴티티 요인으로 <국가 유산>, <문화적 동질성>, <신념 구조>, <자민족 중심주의> 등 총 4개 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했다. 다음으로 한국의 국가 아이덴티티 중 <자민족 중심주의> 요인에 대해 여성이 남성보다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연령별로는 40대 이상 응답자들이 10대, 20대, 30대 보다 상대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국가 아이덴티티와 동일시, 국가 평판과의 관계에서 한국의 국가 아이덴티티에 대한 동일시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국가에 대해 신뢰, 믿음, 칭찬, 존경 등과 관련된 평판에도 긍정적 효과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목차
요약
서론
이론적 배경
국가 아이덴티티 개념 및 구성요인
평판의 개념 및 측정
동일시
아이덴티티, 동일시 그리고 평판과의 관계 연구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연구문제
연구방법
연구결과
응답자 특성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연구문제 1-1>의 결과
<연구문제 1-2>의 결과
<연구문제 2>의 결과
결론
References
Abstract
국가 아이덴티티 동일시 국가 평판 구성요인 National Identity Identification National Reputation F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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