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방법론을 이용한 뮤지컬 소비자의 관람 동기 유형분석
자료요약
본 연구는 국내 뮤지컬 관람객의 구매행동 탐색이 목적이다. 뮤지컬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행동을 중심으로 구매 동기를 파악하여 시장의 구조를 유형화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접목을 제시한다. 1990년대 초 시작된 브로드웨이 뮤지컬 시장의 `글로벌화` 와 `복제 화` 바람에 힘입어 매우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는 한국뮤지컬 시장은, 양적 성장에 비해 질적 발전이 떨어져있어 다양한 분야의 체계화가 시급 한 실정이다. 특히 뮤지컬 관객 100만 시대를 맞이하면서도 학계의 관람객 연구대한 밀도가 많이 떨어져 있다 오늘날, 소비자들이 영화 관람료에 비하여 열배에서 스무 배까지 높은 가격을 지불해가며 뮤지컬 공연장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양한 연령과 계층의 그 사람들이 과연 무엇을 얻기 위해 공연관람 시간에 맞추어 함께 모이는가? 만일 이 고객들의 관람 동기를 파악할 수만 있다면 차후 다시 그 극장에 모이도록 조치 할 수 있지는 않을까? 소비자에 대한 동기의 유형화는 결국 시장의 세분화이며 이는 국내 뮤지컬시장에서 반드시 거쳐야하는 기초정립이다.
뮤지컬 연구
뮤지컬과 소비자
지적 가치 지향형
뮤지컬 장르 선망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