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관계와 인지된 관계: 커뮤니티 의식과 선행요인들 간의 매개변인으로서의 설명력 비교
한국OOH광고학회 | 한국OOH광고학회 | 24 pages| 2023.12.1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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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관계’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비롯한 소셜미디어 내에서의 사용자 행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이 중요한 구성개념에 대해 서로 다른 두 가지 측정 방법의 비교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하나는 전통적인 방법인 자기기입식 설문에 의해 측정되는 인지된 관계의 강도이며, 다른 대안적인 측정은 사회관계망 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에 의해 측정되는 관계의 근접중심성(closeness centrality)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내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관계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을 포함하는 모델을 구성하고, 이 두 가지 구조방정식 모형의 설명력을 비교하도록 하였다. SNA 모델이 더 높은 설명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인지된 관계보다는 네트워크 지표에 나타난 관계가 더 타당성이 높은 지표임이 지지되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서는 SNA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맥락에서의 ‘관계’ 측정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근접중심성을 수단으로 하는 관계의 측정을 통한 소셜 미디어 상의 효과 검증 연구에서 활발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보다 장기적 관점에서의 관계라고 할 수 있는 근접중심성의 선행요인을 탐색 및 검증해 내는 작업은 본 지표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구축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Online Brand Community
Ⅲ. Role of Relationship
Ⅳ. An Alternative Approach: Social Network Analysis
Ⅴ. Design & Methods
Ⅵ. Results
Ⅶ. Discus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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