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선수의 직업 또는 사내만족도와 커뮤니케이션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자료요약
한국야구는 위기다. 모든 면에서 새로운 시작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2000년대를 맞이해서는 IMF사태를 겪으면서 관중이 급감하고 아마야구의 뿌리인 유소년야구의 저변이 붕궤되는 등, 프로야구 출범25년째에 이르러서 그 성장통(growing pain)을 심하게 겪고 있는 중미다. 최근에 들어서는 2002년 월드컵을 통해 급성장한 프로축구와 신설된 프로종목인 프로배구, 생활스포츠로서 확실하게 자리 잡고 있는 골프와 테니스 등 프로스포츠의 저변이 확대되며 각 종목간의 경쟁도 해가 거듭 될수록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프로스포츠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핵심인재라 할 수 있는 프로운동 선수들의 질적 수준 및 양적인 확보에 많은 관심이 쓸리고 있다.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운동 선수들의 확보는 단순히 타 팀과의 경쟁뿐만 아니라 축구, 골프, 농구 등 메이저 종목간의 경쟁에서도 매우 중요한 전략적 필수 요인이라 할 것이다. 또한, 스타성을 가진 선수와 경기에서 승률이 높은 강한 팀은 프로스포츠의 주 소비자인 기업과 팬들에게 가장 강력한 어필수단이 되기 때문에 우수선수확보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
신뢰성 검정
통계처리
선행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