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서사학을 통한 영화 텍스트 분석: 비릴리오(Virilio)의 피크노렙시(Picnolepsie)개념을 중심으로
2009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 한국언론정보학회 | 23 pages| 2009.07.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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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미디어가 만들어낸 영상은 다양한 편집기법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몽타주(Montage)기법은 영화의 각 샷(shot)과 샷을 결합하여 의미(meaning)를 전달하는 편집기법이고, 미장센(Mise en sc?ne)은 샷의 편집과 관련하여 세트의 배치 및 공간 내의 이동 등을 활용하여 배우의 움직임이나 카메라의 움직임 등을 감안하여 그림을 짜고 움직임을 만드는 기법이다(이형관, 2003, p. 291; Ibid, p. 302). 이러한 기법들은 영상에서 그려지는 내용들을 강조하거나 부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서술의 의미를 재고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으며, 이는 미디어에 대해 해석하는 다양한 시각들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의 문제점들은 몽타주나 미장센을 통해 만들어진 메시지를 현실로 받아들이게 된다는 점이다. 조작된 메시지로서 만들어진 대상이 현실이 되어버리고, 그 과정에서 사라지는 다양한 순수한 경험들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회복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고민하는 비릴리오의 시각은 현대 사회를 바라볼 수 있는 독특한 관점을 제공한다. 역사와 현시대에 대한 재고찰 과정에서 비판적 시각을 접목시킴으로 그가 제시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이 그 안에서 주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다(강진숙, 2006, p. 22). 이에 순간적 기억 망각현상인 피크노렙시(Picnolepsie)를 통해 세계와의 단절, 속도와의 단절을 제시하는 그의 이론을 이 연구에서 집중적으로 조명해보고자 한다. 또한 비릴리오가 제시한 피크노렙시의 개념과 서사학에서 제시하는 영상 메시지 분석 틀을 활용하여 영화 속 이미지에 대한 고찰을 시도할 것이다. 이를 통해 비록 기술의 발전 상황에 대해 비관적인 태도를 보이는 비릴리오의 입장이지만 인간이 미디어 환경 속에서 기술 발전에 따른 종속이 아닌 그 속에 감춰진 아름다움과 인간의 자율성 회복을 외치는 그의 이론을 살펴봄으로 미디어 영상 메시지 속의 의미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살펴보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영상 텍스트와 서사학
1) 속도에 따른 인간 지각의 변화
2) 피크노렙시의 의미
3) 영상 서사학과 피크노렙시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분석대상
3) 분석방법

4. 영화 <미스트> 에 나타나는 피크노렙시적 구성요소 분석 결과
1) 공간적 피크노렙시 구성요소
2) 시간적 피크노렙시 구성요소
3) 청각적 피크노렙시 구성요소

5. 맺음말: <미스트> 속 피크노렙시의 의미

참고문헌
영화 텍스트분석 비릴리오 피크노렙시 영상서사학 미스트 편집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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