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년 인터넷 광고 업계 전망 | 2009.01.12
- 광고일반 | DMC report (DMC미디어)
- 경기 침체로 인한 광고 업계 전반의 불황에도, 인터넷 광고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이 같은 양상은 2009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성장률 역시 약 10% 내외로 지난해와 비슷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2009년 인터넷 광고 시장을 전망하며, 인터넷 광고비가 차지하는 비중과 IPTV, DCATV 등 뉴미디어의 출현과 함께 가능해진 양방향 광고의 등장, 오픈캐스트와 같은 이용자 중심의 UI 구성 등 2009년 온라인 업계의 주요 이슈들을 예측, 분석해 보았다.
- 2008년 인터넷 광고 Trend Report | 2009.01.12
- 광고일반 | DMC report (DMC미디어)
-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 인터넷 광고 성장률은 9.59%로, 2006년 34.35%, 2007년 35.49% 대비 대폭 둔화된 수치이다. 이는 경기 불황으로 인한 광고 시장 전반의 위축에서 기인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2008년 전체 광고 시장의 성장률이 -2.6% 임을 감안할 때, 인터넷 광고의 9.59% 성장률은 비교적 큰 성장 추세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2008년 한 해는, 베이징 올림픽 개최를 비롯, 각 포털업체들의 신규수익 창출 모색, 네티즌의 활발한 여론 형성, 해외 사이트들의 국내 Localization 실패 등 다양한 이슈들이 발생했던 한 해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2008년의 온라인 업계 주요 이슈와 온라인 광고시장 현황을 살펴보고, 지난 해 주로 집행되었던 온라인 캠페인 전략 들을 살펴보며 미디어의 주요 이슈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 2008년 인터넷 광고 트렌드에 관한 사용자 인식 조사 보고서 | 2009.01.02
- 광고일반 | DMC report (DMC미디어)
- 2008년 인터넷 광고 성장률은 9.59%로, 이는 2006년 34.35%, 2007년 35.49% 대비 대폭 둔화되었다. 이는 경기 불황으로 인한 광고 시장 전반의 위축에서 기인하였으며, 2008년 전체 광고 시장의 성장률이 -2.6% 임을 감안할 때, 비교적 큰 성장 추세였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 광고에 있어, 웹사이트, UCC 동영상 이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광고 영역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이용률이 높은 어플리케이션이나 SNS, 게임 등과 같은 개인 미디어 내에서의 광고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용자 확보를 위한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 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업 블로그, 파워 블로그, 블로거 체험단 등 블로그를 활용한 광고, 프로모션 등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광고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를 조사하여 향후 인터넷을 통한 광고/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대학 온라인 광고 집행 분석 | 2008.11.03
- 광고일반 | DMC report ((주)DMC미디어)
- 애드램 자료에 따르면, 2007년 한해 사이버 대학 광고비는 총 67억 원으로 집계되고 있다. 또한 2008년 7월까지 14개 대학이 총 26억의 광고비 투여함으로써, 전년도 예산 대비 2008년 하반기에는 약 50억원 규모의 집행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2007년부터 2008년 7월 까지의 사이버 대학광고는 총 93.5억이 투여되었으며, 그 중 한국싸이버대학교의 집행 광고비(16.9 억)가 가장 높아, 활발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했음을 알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대학 온라인 광고 추이를 금액, 집행 기간, 광고 소재(정보 고지형, 프로모션형, 홍보모델형) 등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해 보았으며, 국내 7개의 사이버 대학교들의 광고 집행 캠페인을 기간과 소재 측면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Fashion Brand_온라인 광고 트렌드 분석 | 2008.10.22
- 광고일반 | DMC report ((주)DMC미디어)
- 패션 광고는 전통적으로 잡지를 중심으로 옥외, TV, 신문 등 비쥬얼을 중시하는 매체에 주로 광고를 해 왔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매년 온라인 광고비가 증가 하고 있으며,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는 브랜드들도 늘어나고 있다. 2007년도에는 전년도 대비 약 61%증가하였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불황에도 불구하고 약 37억 원의 광고비를 지출, 결코 적지 않은 광고비를 나타내고 있다. 패션, 의류업종의 광고비는 전체 온라인 광고비에 비하면 적은 금액의 광고비이지만, 해당 업계 내에서 이 정도 규모의 금액은 굉장히 큰 규모의 광고비이다. 또한, 어느 업계보다 먼저 트렌드를 선도하고 수용하는 곳이고, 온라인이야말로 패션업종의 고객 데이터베이스와 브랜드 컨텐츠의 관리에 적합한 광고 미디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패션, 의류 업종의 진행사례를 통해 해당 업종의 나아갈 방향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 네이버-초기 홈브랜딩보드 매거진형_상품 소개 | 2008.10.10
- 광고일반 | DMC report ((주)DMC미디어)
- 광고주들이 가장 선호한다는 네이버 초기면. 그 중에서도 우측 상단에 0.5일, 혹은 1일 붙박이 형태로 노출되는 네이버의 대표 상품인 홈 브랜딩보드가 주목도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상품이라는 것은 이미 온라인마케팅에 관여하는 사람이라면 다 알고 있을 법 하다. 이런 네이버 홈브랜딩보드 상품은 기존 강제노출로 종료되는 일반형에서 사용자의 직접 참여를 유도하는 interactive 방식의 드래그 확장형까지 그 형태가 참으로 다양하다. 본 보고서는 지난 3월 1일자로 판매를 시작한 네이버의 홈브랜딩보드 매거진형에 대한 상품 리뷰로 주요 특징과 기대효과, 적합한 타겟 및 광고 제품을 살펴보았다.
- 2008년 08월 온라인 마케팅 동향 분석 | 2008.10.07
- 광고일반 | DMC report ((주)DMC미디어)
- 2008년 8월까지의 온라인 광고 시장을 살펴보면, 총 3,584억 원의 광고가 집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애드램 집계) 또한 2월부터 7월까지의 광고비는 상승 추세였으나 8월은 올림픽과 여름방학, 하계 휴가로 인한 이슈로 조금 하락하는 양상을 띄고 있다. 업종별로는, 7월과 마찬가지로 8월 역시 교양/오락 업종이 전체 광고 금액 중 22.33%인 101.47 억 원을 기록하면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고 있으며, 온라인 게임 광고 집행 집중 현상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보고서는 2008년 8월 한달간의 온라인 광고 집행 금액 추이를 살펴보고, 트래픽과 신규 상품 측면에서 미디어 트렌드를 분석해 보았다. 또한 혼다코리아의 '뉴 레전드' 캠페인 사례의 성공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2008년 07월 온라인 마케팅 동향 분석 | 2008.10.06
- 광고일반 | DMC report ((주)DMC미디어)
- 2008년 7월까지의 온라인 광고 시장을 살펴보면, 온라인에만 총 3,129억 원의 광고가 집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애드램 집계) 또한 2008년 7월까지의 온라인 광고 매출액을 월 별로 살펴보면, 1월에 총 501.39억으로 가장 많은 광고비가 투여되었다. 업종 별로 살펴보면, 7월 집행 광고 가운데 교양/오락 업종이 전체 광고 금액 중 17.8%인 86.8억 원을 기록하면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온라인 게임 광고 집행이 집중적으로 발생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휴가시즌으로 인한 항공사 광고 증가로, 수송 업종의 순위 및 광고 집행비가 상승하였다. 본 보고서는 2008년 7월 한달간의 온라인 광고 집행 금액 추이를 살펴보고, 트래픽과 신규 상품 측면에서의 미디어 트렌드를 분석해 보았다. 또한 집행한 캠페인을 업종 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 금융/보험 업종 집행 Trend 분석 | 2008.09.18
- 광고일반 | DMC report ((주)DMC미디어)
-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금융/보험 상품에 대한 정보습득을 위한 주 매체’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금융/보험 시장의 On-line 광고비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금융 업종 광고에 있어 각 브랜드에 따라 공략하는 타겟이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 20~40대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On-line상의 다양한 유형의 광고 Tool을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20대~40대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한 정보획득률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이 바로 공격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하는 메인 타겟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금융/보험 업종이 On-line에서 메인 타겟을 공략하기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해 전망해보고자 한다.
- 블로그 마케팅 Trend 분석 | 2008.09.03
- 광고일반 | DMC report ((주)DMC미디어)
- 웹사이트 분석 사이트인 랭키닷컴에 따르면 2007년 3월, 국내 블로그 서비스의 월간 방문자 수가 3천만 명을 돌파하였다 한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가 약 3,300만 명임을 감안할 때, 사실상 ‘전국민 블로그 시대’가 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이처럼 공유와 개방을 특징으로 하는 웹 2.0 시대가 도래하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한 블로그가 기업들에게도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 각광받고 있다. 즉 블로그가 개인적 차원의 정보저장 수단이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아니라 새로운 마케팅 툴의 하나로 기업 경영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보고서는 블로그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의 시도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