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란?
자료요약
우리나라에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M)이 소개되지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중반으로 벌써 10여 년이 흘렀다. 지금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보다는 고객관게관리(CRM)라는 용어가 더 널리 사용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DBM과 CRM을 구태여 구분하기도 하지만, 목적이나 실행방법에 있어서 실질적인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두 용어의 구분이 실익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는다.
목차
DBM의 세 가지 특징
DBM 활성화를 위한 올바른 관점
DBM 활성화를 위한 올바른 관점
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고객관계관리
C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