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반려동물용품 쇼핑몰의 소비자 행동의도 연구: PPM 프레임워크를 적용한 종합몰 대 전문몰 비교
자료요약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성장한 반려동물용품 온라인 시장을 전문몰과 종합몰로 나눈뒤, PPM(Push-Pull-Mooring)이주이론을 적용하여 쇼핑몰 유형별 이용자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구매 후 행동의도에서 전문몰과 종합몰 이용자 간 차이를 고찰함으로써 온라인 소매시장의 소비자 행동 변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서는 쇼핑몰 유형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인지된 유용성, 서비스 불만족 등의 변수가 경험기반 만족, 의사결정 질, 전환의도,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에,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쇼핑몰기업의 차별화 전략 수립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팬데믹 기간 급변한 소비자 행동 변화 대응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온라인 산업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관련 분야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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