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특성에 따른 도시(지역)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안 연구
서강대학교 | 106 pages| 2007.07.0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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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부산이 앞으로 세계적 물류 항만의 도시, 관광컨벤션 중심 도시로서 나아가기 위한 공공정책 프로그램의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국내외 도시(지역)는 국제화 · 세계화의 진전의 국면을 맞이하여 지역의 독특한 정체성을 확보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리고 주요 공중들에게 도시(지역)를 대내외적으로 좋은 인상을 가지도록 다양한 공공정책 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각 지역별 특성에 따라 아무리 좋은 공공정책 프로그램을 수행하더라도 주요 공중들에게 우호적 반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유는 도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을 위한 가장 큰 조건으로 주요 공중들과 우호적인 관계형성을 바탕으로 지역의 문화, 산업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공공정책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부산이 앞으로 공공정책 프로그램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구상에 앞서, 도시 환경 현황 파악과 주민, 관광객, 투자자 등 주요 공중들의 인식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도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삼성 경제 연구소 공중별 커뮤니케이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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