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1990년대 초반 이후부터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글로벌 여성잡지는 다른 글로벌 미디어 상품과는 달리 라이선스 계약이나 조인트 벤처를 통한 국내 출판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에서 제작·출판되고 있다. 이러한 소유구조의 특성으로 인해 글로벌 여성잡지에서는 글로벌 요소와 지역 요소가 혼재되어 나타나고 있는데, 다양한 글로벌/지역 요소들의 이해관계가 나타나는 글로벌 여성잡지는 단순히 글로벌 미디어라고 보기보다는 다양한 지역 요소들을 반영하고 이와 관계를 맺으며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글로컬(glocal)화된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여성잡지에 나타나는 글로벌과 지역의 역동적 상호작용의 이해를 위해 제작과정에 나타나는 글로벌/로컬 요소를 살펴보고, 이러한 요소들이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가를 현업 종사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글로벌 여성잡지의 현지화 과정은 글로벌 미디어의 일방향적 동질화 과정이 아니라 지역 현실을 반영하는 글로벌과 지역의 상호작용 과정임을 보여주었으며, 글로벌 여성잡지 종사자들은 본사의 방침을 따라 기사의 콘셉트와 형식을 유지하면서도 한국 실정에 적합한 기사를 생산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1)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 글로벌과 로컬의 결합
2) 글로벌 여성잡지의 글로컬라이제이션
3) 한국 내 글로벌 여성잡지의 성장 배경과 구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잡지 콘셉트의 글로컬라이제이션
2) 글로벌 형식과 로컬 스토리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2. 이론적 논의
1)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 글로벌과 로컬의 결합
2) 글로벌 여성잡지의 글로컬라이제이션
3) 한국 내 글로벌 여성잡지의 성장 배경과 구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잡지 콘셉트의 글로컬라이제이션
2) 글로벌 형식과 로컬 스토리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글로벌여성잡지
글로컬라이제이션
잡지생산과정
심층인터뷰
지역의 상호작용
글로벌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