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논문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이나 컨조인트(Conjoint) 분석을 통한 ‘중요도’를 산출하는 방식에 대한 방법적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AHP 기법과 컨조인트 분석이 어떻게 적용가능한지와 각각의 기법이 갖는 데이터의 특성과 분석결과의 활용 등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비교를 통해 컨조인트는 속성의 조합들을 통해서 역으로 속성의 중요도를 구할 수 있고 다양한 다른 분석에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는 점과 AHP법은 소수의 의사 결정자를 대상으로 중요도 산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
목차
서론
문헌 연구 및 개념적 논의
1) 소비자 태도에서 신념의 의미
2) 소비자 차원에서 ‘중요도’의 의미와 측정
3) 컨조인트 분석
4) AHP
연구설계
1) 연구문제의 설정
2) 측정
연구결과
1) 두 기법의 적용결과
2) 두 기법의 장·단점 비교
연구결과 논의
1) 중요도 평가의 다양성에의 접근
2) AHP와 컨조인트의 확대 활용
3)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문헌 연구 및 개념적 논의
1) 소비자 태도에서 신념의 의미
2) 소비자 차원에서 ‘중요도’의 의미와 측정
3) 컨조인트 분석
4) AHP
연구설계
1) 연구문제의 설정
2) 측정
연구결과
1) 두 기법의 적용결과
2) 두 기법의 장·단점 비교
연구결과 논의
1) 중요도 평가의 다양성에의 접근
2) AHP와 컨조인트의 확대 활용
3)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AHP법
컨조인트 분석
중요도 결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