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제5공화국이 집권했던 1980년부터 1987년까지의 기간은 한국의 광고사에 있어 변화가 많이 일어났던 시기로 이 시기의 주된 흐름은 ‘언론통폐합과 한국방송광고공사 설립’ 두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되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언론통폐합은 광고의 근간이 되는 매체제도의 변화라는 점에서,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설립은 광고대행업과 방송광고 제도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한국의 광고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그러한 변화는 근본적으로 정치권력의 필요에 의한 것이었다는 점에서 이 시기에 관한 연구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5공화국 통치 기간은 한국에서 광고와 관련하여 근간이 되는 대부분의 제도가 정착된 시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제5공화국에 의해 일어났던 인위적 변화는 대부분 정상화되었으나 아직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광고제도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한국방송광고공사의 방송광고 영업 독점과 광고대행 수수료 문제이다. 이 점은 방송광고 영업 독점에 대한 헌법 불일치 판결로 인하여 새로운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서론
시대의 개관
1) 정치적 변화
2) 제2의 경제 성장과 소비자 보호 시대의 개막
3) 사회의 변화
광고환경의 특성
1) 언론통폐합
2)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의 설립과 법적 근거
광고제도와 시장의 변화
1) 인하우스 에이전시의 설립 붐
2) 외국 광고대행사와 업무협력 계약 체결 붐
3) 광고시장의 개방
4) 방송광고 대행 인정 기준, 인정 회사, 수수료율의 변화(1981∼1987)
5) 국제 광고의 증가
6) 시장 조사회사의 설립과 발전
7) Ad Asia 1984 서울 개최
광고 인프라와 표현의 변화
1) 컬러 방송의 시작: 색의 혁명
2) 소비자 중심의 광고 표현
3) 한국적 표현의 광고
맺음말
1) 매체 제도의 혼란과 정착
2) 광고대행업의 제도적 정착
3) 소비자 보호 제도의 도입, 광고 과학화, 다양한 표현의 시발점
4) 결론
참고문헌
부록
시대의 개관
1) 정치적 변화
2) 제2의 경제 성장과 소비자 보호 시대의 개막
3) 사회의 변화
광고환경의 특성
1) 언론통폐합
2)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의 설립과 법적 근거
광고제도와 시장의 변화
1) 인하우스 에이전시의 설립 붐
2) 외국 광고대행사와 업무협력 계약 체결 붐
3) 광고시장의 개방
4) 방송광고 대행 인정 기준, 인정 회사, 수수료율의 변화(1981∼1987)
5) 국제 광고의 증가
6) 시장 조사회사의 설립과 발전
7) Ad Asia 1984 서울 개최
광고 인프라와 표현의 변화
1) 컬러 방송의 시작: 색의 혁명
2) 소비자 중심의 광고 표현
3) 한국적 표현의 광고
맺음말
1) 매체 제도의 혼란과 정착
2) 광고대행업의 제도적 정착
3) 소비자 보호 제도의 도입, 광고 과학화, 다양한 표현의 시발점
4) 결론
참고문헌
부록
5공화국
한국방송광고공사
KOBACO
한국광고사
언론기본법
언론통폐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