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원천이 사고 및 태도 자신감과 구전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 정교화 가능성과 사적 자의식의 조절적 역할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4 pages|
2014.04.08|
파일형태 :
자료요약
정교화 가능성 모델에 의하면 정교화 가능성이 낮은 경우 주변경로 정보처리가 발생하며, 정보원 천의 특징과 같은 주변단서에 의해 설득이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정교화 가능성 모델과는 달리 주변단서의 역할을 다른 관점에서 설명하는 접근들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메타 인지 적 측면의 관점으로 설명하는 자기 타당화 효과이다. 자기 타당화 효과는 개인은 자신의 사고에 대한 높은(혹은 낮은)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자신감이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 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 분야의 연구에 의하면 다양한 정보 원천의 특징에 의해 사고 자신감이 발생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흐름에 따라 사고의 원천 및 원천의 특징에 따라 사고 자신감의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두 개의 연구로 구성된다. 연구 1은 정보의 원천(자신 vs. 타 인)이 사고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이 정교화 가능성과 사적 자의식에 의해 조절되는지, 그리고 이 들 변수 간 상호작용이 사고 관련 행동(즉, 사고 구전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이 사고 자신감과 태 도 자신감에 의해 매개되는지 확인하였다. 그리고 연구 2는 정보 원천에서 나타나는 이미지적 인 상이 사고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고 원천(자 신 .vs 타인)이 사고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은 정교화 가능성이 높고 사적 자의식이 높은 경우 더 크다. 그리고 사고 원천, 정교화 가능성, 사적 자의식의 상호작용은 사고 자신감과 태도 자신감의 매개를 통해 사고 구전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정보 원천의 이미지적 인상에 의한 사고 자 신감은 정교화 가능성과 사적 자의식에 따라 달라진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1) 메타인지와 사고 자신감
2) 정교화 가능성 모델과 정보 원천의 역할
3) 소비자 행동에서 사적 자의식의 역할
3. 연구 1 : 정보 원천이 사고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1) 가설 설정
2) 실험 절차 및 가설 검증
4. 연구 2: 정보 원천의 이미지적 인상이 사고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1) 가설설정
2) 실험 절차 및 가설 검증
5. 결론
1) 연구의 요약 및 이론적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연구방향
참고문헌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1) 메타인지와 사고 자신감
2) 정교화 가능성 모델과 정보 원천의 역할
3) 소비자 행동에서 사적 자의식의 역할
3. 연구 1 : 정보 원천이 사고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1) 가설 설정
2) 실험 절차 및 가설 검증
4. 연구 2: 정보 원천의 이미지적 인상이 사고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1) 가설설정
2) 실험 절차 및 가설 검증
5. 결론
1) 연구의 요약 및 이론적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연구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정보 원천
가능성
자신감
행동
태도
정교화
자의식
영향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