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화장품 브랜드숍 매장 특유의 물리적 환경 요인들이 소비자의 브랜드숍에 대한 전반적인 브랜드 경험을 형성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화장품 브랜드숍 매장 특유의 물리적 환경 요소들을 매장의 여성주의 및 친환경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논리적이고 직관적인 제품구색, 자가 테스터, 컨설턴트, 부가 서비스 등으로 살피고, 이 요인들이 감각적, 감성적, 지적, 행동적 브랜드 경험 등 네 가지 하위개념을 내포한 전반적인 화장품 브랜드숍 브랜드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화장품 브랜드숍을 경험해 본 295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AMOS(7.0 version)과 SPSS(15.0 version)을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화장품 브랜드숍 매장 특유의 물리적 환경 요인인 여성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매장 제품구색, 자가 테스터, 컨설턴트, 부가 서비스 등이 소비자의 화장품 브랜드숍에 대한 전반적인 브랜드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친환경적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전반적인 브랜드경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화장품 브랜드숍에 관한 연구
2) 매장의 물리적 환경에 관한 연구
3) 브랜드 경험에 관한 연구
3.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 연구모형
2) 가설설정
3) 표본설계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 실증 분석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2)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 가설 검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화장품 브랜드숍에 관한 연구
2) 매장의 물리적 환경에 관한 연구
3) 브랜드 경험에 관한 연구
3.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 연구모형
2) 가설설정
3) 표본설계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 실증 분석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2)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 가설 검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화장품 브랜드숍
물리적 환경 요소
브랜드 경험
Cosmetic Brand Shop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Holistic Brand Exper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