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영의 창조적 파괴: 옴니채널 전략에 의한 K-Beauty 혁신 역량 창출
자료요약
CJ올리브영은 1999년 국내 처음으로 헬스 앤 뷰티(H&B) 매장을 오픈, H&B 산업을 태동시켰고 그 이후 지속적으로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에서 최고의 기업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는 CJ올리브영의 혁신에 초점을 맞춰 해당 기업이 추구한 옴니채널 전략이 조직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사례연구를 토대로 분석을 진행했다. 옴니채널이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의 플랫폼을 유기적으로 결합, 고객 중심 관점으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CJ올리브영의 경영진을 포함,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 등 동종업계 주요 기업의 경영진 및 핵심 실무진과의 심도 있는 인터뷰를 토대로 관련 데이터를 확보하며 사례연구를 진행, CJ올리브영의 K-뷰티와 K-혁신 창출 과정을 세밀히 살펴봤다.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채널을 결합한 옴니채널 전략은 CJ올리브영이 고객에게 좀 더 손쉽게 다가가 브랜드 포지션을 발 빠르게 전환하는 데 상당히 공헌했다. CJ올리브영은 각기 다른 유통채널을 결합, 전환하여 지속 성장을 이루었고 창조적 파괴를 통해 K-뷰티 브랜드 각인, 한국형 혁신(K-Management)의 로드맵을 창출하는 새로운 혁신 패러다임을 업계와 전 세계 고객에게 각인시켰다. 본 연구는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의 혁신 성장을 위해 옴니채널 전략을 비롯, 비즈니스 패러다임 전환이 매우 중요함을 실무적 시사점으로 제안했다. 이를 토대로, CJ올리브영은 H&B 1위에서 벗어나 전 세계 고객이 방문하는 K-뷰티 커뮤니티 더 나아가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성장, 도약했다. 본 연구 내용은 새로운 비즈니스 통찰력 함양과 함께 K-Management에 필요한 한국형 혁신의 미래 로드맵을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에 제공하는 데 공헌하였다.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채널을 결합한 옴니채널 전략은 CJ올리브영이 고객에게 좀 더 손쉽게 다가가 브랜드 포지션을 발 빠르게 전환하는 데 상당히 공헌했다. CJ올리브영은 각기 다른 유통채널을 결합, 전환하여 지속 성장을 이루었고 창조적 파괴를 통해 K-뷰티 브랜드 각인, 한국형 혁신(K-Management)의 로드맵을 창출하는 새로운 혁신 패러다임을 업계와 전 세계 고객에게 각인시켰다. 본 연구는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의 혁신 성장을 위해 옴니채널 전략을 비롯, 비즈니스 패러다임 전환이 매우 중요함을 실무적 시사점으로 제안했다. 이를 토대로, CJ올리브영은 H&B 1위에서 벗어나 전 세계 고객이 방문하는 K-뷰티 커뮤니티 더 나아가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성장, 도약했다. 본 연구 내용은 새로운 비즈니스 통찰력 함양과 함께 K-Management에 필요한 한국형 혁신의 미래 로드맵을 유통 및 이커머스 산업에 제공하는 데 공헌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옴니채널 전략
Ⅲ. 사례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Abstract
Ⅱ. 문헌 고찰: 옴니채널 전략
Ⅲ. 사례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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