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팀, 스폰서, 그리고 스포츠 소비자 간 일치성이 스포츠 마케팅 효과에 미치는 영향 : 애착성향의 조절적 효과
자료요약
최근 여가시간의 증가나 건강, 레저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국내외의 다양한 프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증가하고, 이는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 흐름 중 하나는 기업이 행하는 스포츠 마케팅이 구단의 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것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흐름에 따라 프로야구 팀, (스폰서) 브랜드, 그리고 소비자 사이의 일치가 팀과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역할을 매개 및 조절하는 변수들에 대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개인과 팀의 일치가 팀 동일시를 일으켜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 관계의 애착성향에 의한 차이(가설 1과 2), 둘째, 애착성향에 따른 팀-브랜드 간 개성 일치와 소비자 행동의 관계(가설 3 과 4)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회피적 애착성향이 높은 경우, 자아 일치가 팀 동일시/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불안적 애착성향이 낮을 때 더 큰지만, 회피적 애착성향이 낮은 경우 이러한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그리고 자아일치, 불안적 애착성향, 그리고 회피적 애착성향의 상호작용이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팀 동일시에 의해 매개된다. 둘째, 팀과 브랜드 개성이 진실함에서 일치한다고 느낄 때, 불안적 애착 성향이 높을수록 집단과 관련된 행동(경기 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지만, 팀과 브랜드 개성이 활달함에서 일치한다고 느낄 때, 회피적 애착 성향이 높을수록 개인과 관련된 행동(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스포츠 마케팅과 스폰서십
2) 브랜드 개성과 자아일치
3) 애착 성향(Attachment Style)
3. 가설설정
1) 팀-소비자 자아일치에 대한 가설
2) 팀-브랜드의 개성일치에 대한 가설
4. 연구 디자인, 실험 절차 및 가설검증
1) 사전조사
2) 본조사
3) 가설 검증
5. 결론
2. 이론적 배경
1) 스포츠 마케팅과 스폰서십
2) 브랜드 개성과 자아일치
3) 애착 성향(Attachment Style)
3. 가설설정
1) 팀-소비자 자아일치에 대한 가설
2) 팀-브랜드의 개성일치에 대한 가설
4. 연구 디자인, 실험 절차 및 가설검증
1) 사전조사
2) 본조사
3) 가설 검증
5.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