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인터넷 광고 트렌드에 관한 사용자 인식 조사 보고서
자료요약
2008년 인터넷 광고 성장률은 9.59%로, 이는 2006년 34.35%, 2007년 35.49% 대비 대폭 둔화되었다.
이는 경기 불황으로 인한 광고 시장 전반의 위축에서 기인하였으며, 2008년 전체 광고 시장의 성장률이 -2.6% 임을 감안할 때, 비교적 큰 성장 추세였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 광고에 있어, 웹사이트, UCC 동영상 이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광고 영역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이용률이 높은 어플리케이션이나 SNS, 게임 등과 같은 개인 미디어 내에서의 광고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용자 확보를 위한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 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업 블로그, 파워 블로그, 블로거 체험단 등 블로그를 활용한 광고, 프로모션 등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광고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를 조사하여 향후 인터넷을 통한 광고/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는 경기 불황으로 인한 광고 시장 전반의 위축에서 기인하였으며, 2008년 전체 광고 시장의 성장률이 -2.6% 임을 감안할 때, 비교적 큰 성장 추세였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 광고에 있어, 웹사이트, UCC 동영상 이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광고 영역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이용률이 높은 어플리케이션이나 SNS, 게임 등과 같은 개인 미디어 내에서의 광고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용자 확보를 위한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 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업 블로그, 파워 블로그, 블로거 체험단 등 블로그를 활용한 광고, 프로모션 등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광고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를 조사하여 향후 인터넷을 통한 광고/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조사 배경
Ⅱ.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내용
3. 조사 설계
4. 응답자 특성
Ⅲ. 조사 결과
1. 인터넷 광고 형태별 선호도
2. 인터넷 광고 업종별 선호도
3. 블로그 마케팅 인식도
4. 온라인 시장 성장 가능성 평가
Ⅱ.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내용
3. 조사 설계
4. 응답자 특성
Ⅲ. 조사 결과
1. 인터넷 광고 형태별 선호도
2. 인터넷 광고 업종별 선호도
3. 블로그 마케팅 인식도
4. 온라인 시장 성장 가능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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