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광고산업 동향 리포트 제1호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 | 56 pages| 2010.03.1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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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효과적인 광고수단으로서의 유용성 및 소비자의 편익을 강조하는 광고업계와 이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소비자단체가 온라인 행동광고를 사이에 두고 첨예한 대립을 하고 있음.


기업들이 온라인상의 이용자정보를 쉽게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의구심과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데, 이에 정부기관 및 소비자단체들은 광고업계의 자율적 규제를 촉구하며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음.


이에 해외 소비자단체들은 이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는 법안을 마련하라고 의회에 촉구하기도 하며, 주요 정부기관과 광고단체들은 온라인 행동광고에 관한 자율규제 원칙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도 함.


자율규제 원칙의 목적 및 적용범위 그리고 광고업계가 준수하여야할 원칙 등을 담고 있는 미국연방통상위원회(FTC) 및 미국 광고단체연합의 자율규제 원칙들과 일본 인터넷광고협회 (JIAA)의 가이드라인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우리나라에서의 온라인 행동광고에 관한 자율규제의 논의의 시사점을 찾고자 함.
목차
Ⅰ. 온라인 행동광고(OBA)를 위한 자율규제원칙
1. 미국 FTC, 온라인 행동광고를 위한 자율규제 원칙(2009,2)
2. 미국 광고단체연합, 온라인 행동광고를 위한 자율규제원칙(2009,7)
3. 일본 광고단체연합, 행동타겟팅광고 가이드라인(2009,6)

Ⅱ. 인터넷광고 주요 이슈
1. 정책
2. 산업


Ⅲ. 인터넷광고시장 동향
1. 해외
2. 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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