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위한 정책방향
한국방송학회 | 92 pages| 2010.10.1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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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글로벌 미디어 기업은 우리나라 방송 화두가 되었다. 많은 토론 자리에서 글로벌 미디어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글로벌 미디어를 이야기하는 것이 이상한 것은 아니다. 그런데 왜 글로벌 미디어 기업인가?
그 단초는 2009년 미디어 법의 개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신문과 방송의 겸영, 종편 사업자승인, 규제 완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 미디어 법의 주요 제안 이유로 든 것이다. 정부는 2009년 1월 문화체육부장관과 지식경제부장관 명의의 성명에서 “미래 성장 동력인 콘텐츠 산업에 대한 신규 투자 및 글로벌 미디어 그룹 육성이 시급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대한민국정책포털, 2009. 1. 5). 방송통신위원회도 “미디어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을 주요한 정책 과제로 들었다 (2009. 7. 7. 관훈클럽). 미디어 법 개정의 목표 중 하나가 글로벌 미디어 기업을 육성하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목차
개회사

- 제1세션 - 기조연설 : 최시중(방송통신위원장)

글로벌 리더십을 향한 새로운 도전

- 제2세션 - 방송미디어의 글로벌 리더십 : 사회 김은수(한국통신학회장)

글로벌 미디어 가능성과 성장 전략 - 김대호(인하대 교수)

글로벌미디어와 방송콘텐츠의 해외진출방향 - 설진아(방송통신대 교수)

- 제3세션 - 정보통신정책과 글로벌 리더십

글로벌리더십 확보를 위한 망중립성 정책 - 김용규(한양대 교수)

스마트폰 생태계를 고려한 국내 ITC기업의 성장전략 - 김진기(항공대 교수)

글로벌 미디어 발전을 위한 통신 기술 정책 - 강철희 (고려대 교수)

- 패널토론 : 사회 장석권(정보통신정책학회장)

<패널리스트>

김도훈(경희대 교수)

김희수(KISDI 박사)

윤석민(서울대 교수)

이상학(방송통신위원회 방송정책 기획과장)

현창희(ETRI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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