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기능 지역 이전을 통한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
자료요약
지역방송에서의 지역성 부재, 지역경제 침체와 뉴미디어 등장에 따른 지역방송의 위기,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은 그동안 국내 지역방송 정책연구에서 주요한 이슈가 되어왔다. 그리고 이에 대한 연구 성과로써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안들이 제시되어 왔다. 하지만 지역방송이 시작된 지 오랜 기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제시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디지털 시대를 맞은 지역방송의 새로운 전환 국면에서 그동안 지속되어온 국내 지역방송 정책 방안들을 살펴보고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목차
머리말
1. 서론
2. 국내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 및 한계점
1) 지역방송의 개념 및 구조
2-1 국내 지역방송 위기
1) 신규 미디어의 등장과 디지털 전환
2) 광고 수익 약화와 지역경제 침체
2-2. 국내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분류, 한계점 및 접근방법의 변화 필요성
3. BBC의 Out-Of-London Plan
1) 추진 배경
2) 추진 목표와 내용
3) BBC의 Out of London plan 경과 내용 및 향후 계획
4.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2. 국내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 및 한계점
1) 지역방송의 개념 및 구조
2-1 국내 지역방송 위기
1) 신규 미디어의 등장과 디지털 전환
2) 광고 수익 약화와 지역경제 침체
2-2. 국내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분류, 한계점 및 접근방법의 변화 필요성
3. BBC의 Out-Of-London Plan
1) 추진 배경
2) 추진 목표와 내용
3) BBC의 Out of London plan 경과 내용 및 향후 계획
4. 결론
참고문헌
박기성
송종현
신현필
지역방송
BBC
신규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