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메이크 유형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 한국언론학회 | 4 pages| 2009.06.1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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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TV드라마에서도 ‘봄날,’ ‘요조숙녀,’ ‘101번째 프로포즈,’ ‘하얀 거탑,’ ‘연애시대’ 등은 일본 원작 소설을 기반으로 하거나 일본 원작 드라마를 리메이크하여 주목을 받은 드라마들이다(이화진, 김숙, 2007). 일본 원작을 기반으로 한 국내 드라마들은 이미 대중성을 1차로 검증받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상파방송사와 충무로에서는 일본 원작 드라마의 판권을 보유해 리메이크를 준비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스포츠조선, 2006.5.24).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동일 미디어 영역 내 이동에 집중해왔던 기존의 콘텐츠 유통 연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콘텐츠 비즈니스의 새로운 국면을 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문화 콘텐츠의 리메이크 현상으로 연구의 범위를 확대시켜 보고자 한다. 미디어 콘텐츠의 영역 간 이동 경로를 구체적으로 추적하는 작업은 무엇보다 콘텐츠 유통의 또 다른 형태를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는 나아가 포스트 한류의 새로운 방안 모색에도 일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의의가 있는 작업이라고 여겨진다.
목차
I. 문제 제기

II. 기존 연구 검토
1. 리메이크의 개념

2. 리메이크 제작의 이론적 배경
1) 문화적 근접성(cultural proximity) 또는 문화적 적응(acculturation)
2) 영상 콘텐츠 혼성화와 리메이크 현상
리메이크 일본드라마 리메이크 콘텐츠 유통 콘텐츠 비즈니스 포스트 한류 문화적 적응 문화적 근접성 콘텐츠 혼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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