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광고 리터러시 및 광고 관련 교육 연구(광고활용교육, 광고교육, 광고비평교육 연구)가 국내에서 어떻게 진행되어왔는지 확인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를 제안하고자 진행됐다.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광고 리터러시 연구의 경우 질적분석과 양적분석을 함께 수행했고, 광고 관련 교육 연구의 경우 유사한 연구가 2017년에 진행된 바가 있으므로 해당 연구 이후 최근까지의 연구들을 양적으로 분석했다. 분석결과, 광고 리터러시의 정의와 구성요소는 광고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중심으로 개념화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광고 리터러시는 대체로 미디어 리터러시의 범주에 포함되는 관점이 있었다. 광고 리터러시 연구는 총 12건이라는 적은 수의 문헌이 존재했지만, 기초연구를 중심으로 이뤄져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가 다져지고 있었다. 최근 광고 관련 교육 연구는 총 38건으로, 광고활용교육 연구의 비중이 높았으며, 광고교육 연구도 어느 정도 진행됐으나 광고비평교육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연구대상, 연구목적 등을 종합했을 때 최근 광고 관련 교육 연구는 광고활용교육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었다. 광고 리터러시 연구가 적극적으로 이뤄질 때 긍정적인 협력작용이 기대되며, 관련된 학술적 논의와 실무적 의의를 제시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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