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의 방송광고 정책 변화에 관한 연구: 간접광고(PPL) 규제완화 및 관련 법제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24 pages| 2009.08.11| 파일형태 :
조회 3599 다운로드 32
자료요약
본 연구는 PPL 규제완화 및 관련 법제를 중심으로 영국의 방송광고 정책에 대해 다루었다. 이를 위해 개정된 EU의 관련 법률, 영국의 PPL 컨설테이션 및 현행 협찬ㆍPPL 법제를 고찰하였다. ‘협찬’ 규정과 PPL을 포함하고 있는 ‘상업적 제시’ 규정은 이전에 비해 상당히 완화된 특성을 띠고 있다. 이러한 허용에는 편성권 독립, 광고와 프로그램 분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과도한 부각 금지가 원칙으로 설정되어 있다. 구체적인 시간제한이 폐지되었고 내용적 측면에서 허용 범위가 확대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내용이나 구성상 정당화될 수 있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과도하게 부각시키지 않는 범위에서는 허용한다는 원칙적 차원의 규제 철학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과 비교해 훨씬 유연한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영국 사례의 고찰을 통해 국내에서 PPL이 허용이 현실화될 경우 관련 규정의 기본 원칙과 방향 설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EU의 관련 법률

3. 각국의 PPL 현황 및 규제
1) 미국
2) 유럽

4. 영국
1) 영국의 PPL 컨설테이션
2) 영국의 협찬ㆍPPL 법제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방송광고 영국 간접광고 PPL 협찬 광고정책 규제완화 PPL컨설테이션 세계PPL현황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