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효과가 존재하는 내구재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웹 정보 탐색 행동과 구매 행동에 대한 구조적 동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모형에서는, 소비자들은 웹 탐색을 통해 각 브랜드의 궁극적인 네트워크 크기에 대한 판단을 하게 되며 이러한 판단을 기초로 최적 구매 시점과 구매 브랜드를 결정한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개별 소비자들의 정보 탐색 및 구매 행동을 합산하여 시장 수준의 탐색량과 판매량이 결정되게 된다. 본 모형을 미국의 비디오 게임 콘솔 시장의 제품 판매 자료와 구글트렌드 자료를 이용하여 추정하였고, 추정된 결과를 이용하여 경쟁 브랜드명이 키워드인 검색 광고를 구매하는 전략의 효과를 계량화하는 정책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검색 광고 전략과 관련된 새로운 통찰을 이끌어내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odel
Ⅳ. Data
Ⅴ. Empirical Analysis
Ⅵ. Conclusion
References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odel
Ⅳ. Data
Ⅴ. Empirical Analysis
Ⅵ. Conclusion
References
소비자 탐색
신제품 구매 의사 결정
네트워크 효과
구조적 동적 모형
Consumer Search
New Product Adoption
Network Effects
Dynamic Structural Mod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