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식 경영 활동이 내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지식 경영 활동과 내부 구성원들의 자사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이 어떠한 관 계를 지니고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지식 경영 활동을 통해 내부 구성원들의 자사 기업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애착을 높일 수 있다면 지식 경영의 개념을 브랜드 커뮤니케이 션 관점에서 논의할 필요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기존의 연구들은 지식 경영의 재무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 왔지만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지식 경영을 고찰했다는 데 의의가 있 다.
이에 본 연구는 지식 경영을 시행하고 있는 기업의 내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 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내부 구성원의 지식 경영 활동과 자사 브랜드 태도, 브랜드 애착에 관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지식 경영 활동은 내부 고객의 자사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태도는 지식 경영 활동과 브랜드 애착 사이에서 매개 효과를 가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식 경영 활동 차원 중 ‘지식 공유’가 브랜드 태도에 가장 큰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식 공유 차원은 다른 차원에 비해 커뮤니케이션 강도가 가장 높 은 것으로 판단되므로 지식 경영 활동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연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식 경영을 시행하고 있는 기업의 내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 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내부 구성원의 지식 경영 활동과 자사 브랜드 태도, 브랜드 애착에 관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지식 경영 활동은 내부 고객의 자사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태도는 지식 경영 활동과 브랜드 애착 사이에서 매개 효과를 가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식 경영 활동 차원 중 ‘지식 공유’가 브랜드 태도에 가장 큰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식 공유 차원은 다른 차원에 비해 커뮤니케이션 강도가 가장 높 은 것으로 판단되므로 지식 경영 활동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연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문헌고찰
1) 지식 경영 활동
2) 지식 경영 활동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3) 내부 브랜딩
4) 내부 브랜드 자산
5) 지식 경영 활동과 브랜드 태도
6)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분석
1) 표본 대상의 특성
2) 측정 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이용한 연구가설의 검증
5. 결론 및 함의
1) 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시사점
3) 제언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2. 문헌고찰
1) 지식 경영 활동
2) 지식 경영 활동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3) 내부 브랜딩
4) 내부 브랜드 자산
5) 지식 경영 활동과 브랜드 태도
6)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분석
1) 표본 대상의 특성
2) 측정 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이용한 연구가설의 검증
5. 결론 및 함의
1) 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시사점
3) 제언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기업
지식 경영 활동
내부 브랜딩
브랜드 태도
브랜드 애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