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기간 홍보방송에 관한 수용인식 연구 -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20 pages| 2015.08.1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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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논문에서는 Q방법론을 중심으로 대학생들의 선거기간 홍보방송 수용 인식을 진단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세부적인 효과요인들을 짚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제기된 사항들의 해답을 얻기 위하여 주관성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된 결과, 제 1유형(N=5): 무의식적 부정형(Unconscious Negative Type), 제 2유형(N=5): 효율적 적용형(Effective Application Type), 제 3유형(N=4): 긍정적 선호형(Positive Preference Type) 등으로 분류되었다. 결과적으로, 앞으로 계량적인 실증적 연구와 관련 이해당사자들간의 종합적 비교와 대안책이 추가된다면, 선거기간 홍보방송에 대한 개선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에 보다 심도 있는 연구결과가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This study was researched by practical method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in sloughing off old habit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public relation broadcasting of election period
The perception pattern come out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each three types in Q-methodology. The result is as follows ; it is that divided ‘in students’ analysis, 1[(N=5): Unconscious Negative Type], 2[(N=5): Effective Application Type], 3[(N=4): Positive Preference Type]’. Like this, it found that is very different type all over.
목차
1.연구배경 및 목적
2.이론적 논의 및 연구문제
3.연구방법론
1)연구설계
2)연구방법
(1)Q표본(Q-sample)과 P표본(P-sample)
4.연구결과 및 분석
1)주요 결과 내용
2)각 유형별 분석
(1)제1유형(N=5): 무의식적 부정형(Unconscious Negative Type)
(2)제2유형(N=5): 효율적 적응형(Effective Application Type)
(3)제3유형(N=4): 긍정적 선호형(Positive Preference Type)
3)일치하는 항목별 분석
5.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선거 홍보방송 Q방법론 election public relation broadcasting Q-method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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