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로고 색상에 대한 반응이 로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1 pages| 2015.08.2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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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브랜드 로고에 사용된 색상이 로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색상은 시각자산의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이의 영향력에 대한 경험적인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색상 관련 변인으로 색상 자체에 대한 선호도, 색상과 제품군과의 적합성, 색상과 브랜드 의미와의 적합성 세 가지를 제안하고 이를 측정하였다. 이미 소비자에게 익숙한 실제 아파트 브랜드를 사용하였기에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 이미지가 로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한 후 색상 관련 변인이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결과를 보면, 브랜드별로 색상 관련 변인이 미치는 영향이 다르기는 하지만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 이미지를 통제한 후에도 색상 관련 변인이 로고 선호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차가 클 수 있는 색상 자체에 대한 선호도보다는 색상과 제품군 또는 브랜드 의미와의 적합성이 보다 관리가 용이할 것으로 보이며, 본 결과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브랜드와 색상
 2) 색상과 소비자 반응
 3) 국내 아파트브랜드의 로고에 대한 기존 연구
 4) 연구 가설
3. 연구방법
 1) 자료 수집 및 표본
 2) 설문 구성과 측정 문항
 3) 결과 분석
4. 결과
 1) 기술통계
 2) 문항들의 내적 신뢰도와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분석
 3) 위계적 회귀분석
5. 토의 및 결론
 1) 연구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시각자산 브랜드 로고 색상 적합성 visual equity brand logo color 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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