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스카이힐C.C.의 성공적 마케팅 전략 : 서비스 지향 마케팅 및 차별적 마케팅 전략 실행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14 pages| 2013.06.2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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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골프장 산업에는 공급 증가, 수요의 정체, 해외 골프 인구 증가 및 실내골프연습장이란 새로운 경쟁자 등장 등으로 인해 마케팅 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이런 어려운 시장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롯데스카이힐은 마케팅 전략의 근간을 ‘서비스 지향’과 ‘차별화’에 두었다. 우선 서비스 지향 마케팅을 위해 고객만족 시스템 구축, 고객만족도 조사, 품질분임조 활동, 지속적 교육, 간부들의 현장 서비스 제공 등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서비스가 전달되는 접촉점에서 서비스 진정성이 발현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차별화 마케팅에서는 예술을 활용하고, 재미있는 스토리를 전달하고, 브랜드 체계를 구축하면서 다른 골프장에는 없는 요소로 고급스런 이미지를 형성하고자 했다. 그 결과 이용 고객의 만족도가 크게 증가했고 대외적으로 KS인증, 10대 골프장 인증 수상 등 다른 골프장이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명문 골프장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롯데스카이힐이 서비스 지향 마케팅과 차별화 마케팅을 어떻게 수행했는지 살펴보고 그 의미와 시사점 분석을 통해 여러 기업에 활용 가치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골프장 사업 환경 변화
1) 서비스 중요성 부각
2) 경쟁심화에 따른 마케팅 차별화 요구
3. 롯데스카이힐 마케팅 전략 분석
1) 서비스 지향 마케팅(서비스 고도화와 진정성)
2) 차별적 마케팅 전략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서비스지향 차별화 마케팅 아트 마케팅 스토리텔링 골프장 산업 Service orientation Differentiated marketing Art marketing Story-telling Golf-club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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