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의 아동(청소년) 방송출연 가이드라인 규정방안
아동(청소년) 방송 출연과 미디어 윤리' 세미나 | 한국언론학회 | 11 pages| 2009.10.23| 파일형태 :
조회 3716 다운로드 3
자료요약
영아와 유아, 어린이와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많은 아동/청소년들이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광고에 얼굴을 내밀고 있다. 아역 스타나 10대 아이돌 스타들이 계속해서 배출되고 어렸을 때부터 연예인이 되는 것을 꿈꾸는 아이들도 참으로 많다. 스타들의 자녀들이 특정 오락프로그램에 고정 출연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고, 보통의 평범한 아동/청소년들도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기회도 많아지고 있다. 또 이들이 출연하는 프로그램 장르도 다양해지고 있다. 드라마, 토크쇼, 오락, 리얼리티, 교육 프로그램 및 매거진 형식의 유아/어린이 프로그램, 광고 등 매우 다양한 영역의 프로그램들이 이에 포함된다. 과거 극히 소수의 아동/청소년 출연자들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화제가 되었다면, 이제는 아동/청소년 출연자를 둘러싼 수 많은 문제들로 고민해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소수의 아역 스타나 광고 모델이 활동하던 시기에서 전문 아동/청소년 연기자나 모델 외에 다양한 출신배경을 가진 아동/청소년들이 텔레비전에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시기로 이동하면서 텔레비전의 리얼리즘(realism)은 더욱 강렬해지고 있다. 즉 텔레비전이 현실을 보다 직접적이고 사실적으로 담아내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이제 텔레비전의 출연자들은 ‘저 멀리 있어 직접 만나지 못하고 바라보아야 만 할 것 같은’ 대상들이 아니라 바로 내 옆에서 함께 생활하던 사람들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그 누구나 텔레비전에 모습을 나타낼 수 있는 평범한 매체가 되었다는 느낌을 주게 된다. 동시에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이 많아지면서 스타 연예인들의 아우라가 사라지고 평범한 한 인간의 향취를 느끼게 하거나 평범한 사람들의 출연으로 인해 그들이 보여주고 이야기하는 것들이 보다 사실적인 것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텔레비전은 이제 그야말로 ‘평범한 매체’로 자신의 리얼리즘을 강화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아동 / 청소년 방송 출연자 보호를 위한 규제 논의들

3. 아동 / 청소년 방송 출연 보호 가이드라인을 위한 핵심 검토 사항과 제안

연예오락 어린이 아동 청소년 미디어 문화 아동방송출연 아동방송출연가이드라인 텔레비전 아역 스타 10대 아이돌 연예인 토크쇼 드라마 광고출연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