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배너광고에 나타난 광고 크리에이티브 요소, 실행적 (executional) 요소, 문화적 가치 요소의 비교분석
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적 특징들이 배너광고의 콘텐츠와 구성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었다. Hofstede와 Hall에 의해 제안된 문화적 차이 분석틀을 기초로 하여 문화적 요소 분석을 실시하였다.크리에이티브, 배너광고의 실행적 요소, 정보적 실마리(cue) 및 문화적 요소가 어떻게 3개국 배너광고에 다르게 나타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 3개국 배너광고에서는 이들 배너광고의 실행적 요소 및 문화적 차이가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국제광고에서 기존의 연구와 같이 인터넷 즉 배너광고 제작에서도 문화적 차이가 존재할 뿐 만 아니라 배너광고 제작시에도 현지화 전략을 위한 이론적 근거가 필요하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 론
참고문헌
┃2┃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 론
참고문헌
문화적가치
실행적요소
크리에이티브 요소
배너광고
한국
미국
일본
광고비교
문화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