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옥외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을 6개의 핵심 개념으로 단순화한 "옥상광고 효과측정 모델"을 기본 모델로 설정한 뒤 옥상광고 현장 조사와 전문가 FGI를 통해 수정된 대안 옥상광고 효과측정 모델을 도출하고, 이 모델을 바탕으로 옥상광고물의 평균 CPM을 실증적으로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옥상광고물의 평균 CPM은 1차 조사 4,958원과 2차 조사 4,985원으로 나타나 평균 CPM은 4,977원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옥외광고 효과측정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옥상광고물의 평균 CPM은 1차 조사 4,958원과 2차 조사 4,985원으로 나타나 평균 CPM은 4,977원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옥외광고 효과측정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1.서론
2. 문헌연구와 연구문제
1) 우리나라의 옥외광고 시장
2) 옥외광고 연구 동향
3) 옥외광고 효과측정 모델
4)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조사시기와 조사장소
2) 조사방법
4. 연구결과
1) <연구문제 1> : 옥상광고 효과 모델
2) <연구문제 2> : 우리나라 옥상광고물의 평균 CPM
5. 결론
참고문헌
2. 문헌연구와 연구문제
1) 우리나라의 옥외광고 시장
2) 옥외광고 연구 동향
3) 옥외광고 효과측정 모델
4)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조사시기와 조사장소
2) 조사방법
4. 연구결과
1) <연구문제 1> : 옥상광고 효과 모델
2) <연구문제 2> : 우리나라 옥상광고물의 평균 CPM
5. 결론
참고문헌
옥외광고
광고효과측정
광고효과모델
C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