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도시 브랜드 슬로건의 사용과 슬로건에 나타난 특성과 평가를 살펴 도시 브랜딩의 전략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광역시 16, 기초시 77, 총 93곳의 슬로건을 분석한 결과 슬로건에 브랜드가 포함되었고, 영문이 많았으며, 단어형식으로 구성되었고, 운율과 비유의 사용이 작았다.
전달의미는 단순비교였으며 메시지는 배타적(광역시) 이미지제고(기초시), 정보제공은 산업(광역시)과 문화(기초시), 지역관련성은 아이덴티티가 많았다.
슬로건은 주로 샤워형(광역시)과 우산형(기초시)이었으며, 브랜드 개성은 세련이 많았다.
슬로건 전략은 이미지가 많았는데, 빈도가 높은 키워드는 행복(5회), Dream, 시민(3회), 바다, Happy, Yes, You, 변화(2회)로 나타났다.
슬로건을 통한 도시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 접촉점관리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브랜딩 전략차원에서 슬로건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개발되어 이것을 실제 슬로건 개발에 활용되어야 한다.
광역시 16, 기초시 77, 총 93곳의 슬로건을 분석한 결과 슬로건에 브랜드가 포함되었고, 영문이 많았으며, 단어형식으로 구성되었고, 운율과 비유의 사용이 작았다.
전달의미는 단순비교였으며 메시지는 배타적(광역시) 이미지제고(기초시), 정보제공은 산업(광역시)과 문화(기초시), 지역관련성은 아이덴티티가 많았다.
슬로건은 주로 샤워형(광역시)과 우산형(기초시)이었으며, 브랜드 개성은 세련이 많았다.
슬로건 전략은 이미지가 많았는데, 빈도가 높은 키워드는 행복(5회), Dream, 시민(3회), 바다, Happy, Yes, You, 변화(2회)로 나타났다.
슬로건을 통한 도시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 접촉점관리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브랜딩 전략차원에서 슬로건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개발되어 이것을 실제 슬로건 개발에 활용되어야 한다.
목차
1.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1) 도시 브랜드에 대한 논의
2) 슬로건에 대한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1) 연구방법 및 대상
2) 측정유목 및 분석
5. 분석결과 및 논의
1) 도시 브랜드 슬로건의 현황
2) 도시 브랜드 슬로건의 특성과 평가
6.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2. 이론적 논의
1) 도시 브랜드에 대한 논의
2) 슬로건에 대한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1) 연구방법 및 대상
2) 측정유목 및 분석
5. 분석결과 및 논의
1) 도시 브랜드 슬로건의 현황
2) 도시 브랜드 슬로건의 특성과 평가
6.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도시
광역시
기초시
브랜드
슬로건
내용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