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스마트 사이니지의 상호작용성 수준(저 vs. 고)과 인게이지먼트 수준(저 vs. 고)에 따라 광고태도와 기억 접근성의 차이를 실험 연구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상호작용성과 인게이지먼트 수준이 모두 낮으면 모두 높은 경우에 비해 광고태도가 긍정적이었으며, 평가적인 기억 접근성의 회상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상호작용성과 인게이지먼트 수준이 모두 낮으면 비평가적인 속성 정보들을 많이 회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 사이니지의 상호작용성이 높고 인게이지먼트 수준이 낮은 경우에 비해 상호작용성이 낮고 인게이지먼트 수준이 높은 경우가 광고태도가 긍정적이었다.
셋째, 상호작용성이 낮고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경우와 반대로 상호작용성이 높고 인게이지먼트가 낮은 경우 모두 평가적인 회상이 비평가적인 회상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사이니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상호작용성 수준을 낮추는 것이 바람직하며, 인게이지먼트와 상관없이 제품의 세부적인 속성 정보를 전달하기 보다는 전반적인 태도를 형성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연구 결과 첫째, 상호작용성과 인게이지먼트 수준이 모두 낮으면 모두 높은 경우에 비해 광고태도가 긍정적이었으며, 평가적인 기억 접근성의 회상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상호작용성과 인게이지먼트 수준이 모두 낮으면 비평가적인 속성 정보들을 많이 회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 사이니지의 상호작용성이 높고 인게이지먼트 수준이 낮은 경우에 비해 상호작용성이 낮고 인게이지먼트 수준이 높은 경우가 광고태도가 긍정적이었다.
셋째, 상호작용성이 낮고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경우와 반대로 상호작용성이 높고 인게이지먼트가 낮은 경우 모두 평가적인 회상이 비평가적인 회상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사이니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상호작용성 수준을 낮추는 것이 바람직하며, 인게이지먼트와 상관없이 제품의 세부적인 속성 정보를 전달하기 보다는 전반적인 태도를 형성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설정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설정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스마트 사이니지
인게이지먼트
디지털 사이니지
기억
접근성
Smart Signage
Digital Signage
Engagement
Accessibility
Mem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