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기업에 대한 뉴스가 어떠한 심리적 과정을 통해 해당 기업에서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인의 구매의사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기업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기업의 상품·서비스에 대한 구매의사가 강하게 나타났다. 둘째, 기업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기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증가하였다. 셋째, 기업에 대한 뉴스 노출이 증가할수록 기업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아졌다. 넷째, 기업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집단에서, 기업에 대한 뉴스 노출은 기업에 대한 지식수준과 기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경유하여 상품·서비스 구매의사에 간접적으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론적·현실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기업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기업의 상품·서비스에 대한 구매의사가 강하게 나타났다. 둘째, 기업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기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증가하였다. 셋째, 기업에 대한 뉴스 노출이 증가할수록 기업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아졌다. 넷째, 기업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집단에서, 기업에 대한 뉴스 노출은 기업에 대한 지식수준과 기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경유하여 상품·서비스 구매의사에 간접적으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론적·현실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와 연구과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과 함의
참고문헌
2. 이론적 논의와 연구과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과 함의
참고문헌
기업
뉴스
지식
태도
관여도
구매의사
corporation
news exposure
knowledge
attitude
purchase intention
involv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