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현재 집행되고 있는 정부 옥외 광고를 수집하고, 수집된 광고를 범주에 맞게 분류하여, 정부광고가 지니고 있는 특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서 현재 정부광고가 어떤 특징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기관의 비율을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지자체(시, 도, 군)에서 가장 많은 광고를 집행하고 있었으며(64.9%), 그 다음으로는 공공기관(23.2%), 중앙정부(11.9%) 순이었다. 둘째, 정부가 어떤 주제를 가지고 광고를 하고 있는지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정부/기관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광고(48.6%)를 많이 볼 수 있었으며, 다음으로는 정부/기관의 행사(21.1%), 국민생활에 정보를 주기 위한 광고(20.5%) 순이었다. 셋째, 정부광고의 소구방법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정보적 소구 방법(65.9%)을 이용한 광고가 절반 이상을 차지함을 볼 수 있었다. 그 다음으로는 감성적(22.2%), 이성적(11.9%) 소구방법 순이었다. 넷째, 정부가 어떠한 성향을 가지고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광고 성향을 긍정적과 부정적 두 가지로 나누었는데, 거의 대부분이 긍정적 성향의 광고(94.6%)를 집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밖에도 다른 크리에이티브 변인들도 연구되었다.
첫째, 정부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기관의 비율을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지자체(시, 도, 군)에서 가장 많은 광고를 집행하고 있었으며(64.9%), 그 다음으로는 공공기관(23.2%), 중앙정부(11.9%) 순이었다. 둘째, 정부가 어떤 주제를 가지고 광고를 하고 있는지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정부/기관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광고(48.6%)를 많이 볼 수 있었으며, 다음으로는 정부/기관의 행사(21.1%), 국민생활에 정보를 주기 위한 광고(20.5%) 순이었다. 셋째, 정부광고의 소구방법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정보적 소구 방법(65.9%)을 이용한 광고가 절반 이상을 차지함을 볼 수 있었다. 그 다음으로는 감성적(22.2%), 이성적(11.9%) 소구방법 순이었다. 넷째, 정부가 어떠한 성향을 가지고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광고 성향을 긍정적과 부정적 두 가지로 나누었는데, 거의 대부분이 긍정적 성향의 광고(94.6%)를 집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밖에도 다른 크리에이티브 변인들도 연구되었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6. 한계점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6. 한계점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정부광고
옥외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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