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우리나라는 옥외광고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서 옥외광고물이 도시경관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아 왔다. 옥외광고물의 수량 및 위치 등의 규제가 없이 자유로운 설치가 가능한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은 도시경관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되며, 본격적인 도입에 앞서 도시 차원에서의 공생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도시경관과 조화되는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도입을 위하여 도시 공간적 특성을 고려한 지정 방안의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 옥외광고물 관련 법제도의 분석을 통하여 옥외광고물 특별구역의 실태를 분석하고, 해외 사례에 대하여 도시-지구-가로의 도시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다. 이를 토대로 도시경관을 고려한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지정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활발한 도시 활동이 일어나는 상업지역에 지정한다. 면적으로 형성된 상업지역을 중심으로 주거지역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지정을 검토한다. 둘째, 지역의 성격이 특화된 지역에 지정한다. 옥외광고물 자체를 특화하여 특정 지역을 특화시키고자 하는 경우 상업성만 부각될 우려가 있으므로, 기존의 문화적 흡입력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특화 요소와의 연계를 도모한다. 셋째, 위요된 도시구조가 형성된 지역에 지정한다. 옥외광고물의 시각적 영향이 제한된 지역으로 한정될 수 있도록 도로가 아닌 건축물 전면부 기준으로 범위를 명확히 설정한다. 넷째, 보행자 중심의 가로에 지정한다. 보행자가 옥외광고물을 문화적 요소로서 향유할 수 있도록 보행자가 우선이 되는 가로를 대상으로 지정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우리나라 옥외광고물 특별구역 실태분석
Ⅳ. 해외 옥외광고물 특별구역 사례분석
Ⅴ. 도시 공간적 특성을 고려한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지정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Ⅱ. 이론적 배경
Ⅲ. 우리나라 옥외광고물 특별구역 실태분석
Ⅳ. 해외 옥외광고물 특별구역 사례분석
Ⅴ. 도시 공간적 특성을 고려한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지정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자유표시구역
도시경관
용도지역
관광특구
문화지구
도로구조
보행자 중심
Free Outdoor Advertising Zone
Urban landscape
Use zoning
Special Tourist Zone
Cultural District
Pedestrian-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