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옥외광고에 나타난 광고소구 및 표현방식에 대한 내용분석 연구 -2012-2013년 중국광고수상작 분석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최근(2012-2013) 중국 옥외광고작품에서 나타난 광고의 주요 유형, 소구방식 및 표현전략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중국 옥외광고의 주요한 특징에 관해 살펴 보았다. 연구결과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중국 옥외광고는 최근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사이니지 등 디지털 광고보다는 전통적인 옥외광고매체의 활용이 많이 나타났으며 집행지역으로는 상업건물 내외부와 지하철 광고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제품유형 및 제품군별로는 가정용품 및 가전제품과 유통 및 서비스업의 비중이 다른 제품보다 많이 나타났으며, 광고소구방식으로는 이성적/경성 소구 보다는 감성적/연성소구를 주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aylor(1999)의 광고메시지 표현전략 중에서 ‘감성적 영역’과 ‘자아영역’이 많이 나타났으며, 카피와 비주얼의 크기와 양을 비교한 디자인전략을 분석한 결과 카피보다는 비주얼의 크기와 양이 더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국내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활동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중국 옥외광고는 최근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사이니지 등 디지털 광고보다는 전통적인 옥외광고매체의 활용이 많이 나타났으며 집행지역으로는 상업건물 내외부와 지하철 광고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제품유형 및 제품군별로는 가정용품 및 가전제품과 유통 및 서비스업의 비중이 다른 제품보다 많이 나타났으며, 광고소구방식으로는 이성적/경성 소구 보다는 감성적/연성소구를 주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aylor(1999)의 광고메시지 표현전략 중에서 ‘감성적 영역’과 ‘자아영역’이 많이 나타났으며, 카피와 비주얼의 크기와 양을 비교한 디자인전략을 분석한 결과 카피보다는 비주얼의 크기와 양이 더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국내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활동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서언
2. 문헌 고찰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내용 분석
6. 연구결과
7. 연구의 의의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2. 문헌 고찰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내용 분석
6. 연구결과
7. 연구의 의의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이성적 소구
감성적 소구
경성소구
연성소구
광고표현전략
디자인전략
rational appeals
emotional appeals
hard-sell
soft-sell
ad creative strategies
design strateg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