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4. INTERNET & UCC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0.09.27 05:23 조회 8140





글 ㅣ 한상필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부 교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에서 심사위원들이 관심 있게 보는 것은 기성 전문 광고인이 표현할 수 없는 조금은 어설프지만 참신하고 실험 정신이 넘치는 기발한 아이디어다. 이번 DCA대학생광고대상에 출품한 작품들을 심사하면서 대학생들의 인터넷과 UCC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찾아볼 수 있었다.

27년이라는 오랜 전통을 가진 DCA대학생광고대상에 4년 전부터 UCC 부문이 추가된 이후 해마다 인터넷과 UCC 부문의 출품 수가 늘고 있으며, 출품작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올해는 예심을 거쳐 인터넷 부문 5편, UCC 부문 4편이 본심에 올라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예년보다 인터넷과 UCC 매체의 특성을 잘 살린 우수한 출품작이 많아 심사위원들이 수상작을 선정하는 데 고심했다. 전통적 4대 매체와 다른 형식의 새로운 광고매체로 주목받는 인터넷과 UCC 광고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최적의 타깃에게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드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10대와 20대의 젊은 층에게 소구하는 데 효과적이며, ‘상호작용’이라는 신유형 매체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광고를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도 높아지고 기업의 광고목표도 달성될 수 있는 것이다.

대학생 대상 광고 공모전은 자신의 실력을 가늠해보고, 또 미래를 설계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수상한 모든 학생에게 축하를 보낸다. 비록 올해는 수상하지 못했지만 최선을 다해 준비한 학생은 내년을 기약하며 인터넷과 UCC 광고에 대한 열정과 사랑을 키우길 바란다.

 





 


 
대홍기획 ·  대홍웹진 ·  DCA ·  대홍크리에이티브어워드 ·  공모전 ·  대홍기획공모전 ·  김충현 ·  대학생광고대상 ·  광고인 ·  광고공모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제일기획, ‘대한민국광고대상’서 대상 등 본상 15개 수상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삼성전자 ‘고 울트라 챌린지’ 캠페인. 사진제공=제일기획 대상 3개·금상 6개 등 수상 제일기획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 3개, 금상 6개, 은상 3개, 동상 3개 등 총 15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우선 제일기획이 이끈 ‘마약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