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를 공간에 담았다. 스타필 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에는 13m의 크리스마스 트리가 설치 됐다. 골든 포레스트(Golden Forest)의 컨셉처럼 황금 트리와 별 이 쏟아지는 천장이 장관이다. 마지막으로 잠실 롯데월드몰 샤롯 데 빌리지엔 22m짜리 초대형 트리가 설치됐다. 회전목마와 크리 스마스 마켓도 운영하니 방문해 보자.
SNS에 올라온 교통사고 썰매차Hello, New Santa 캠페인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SNS에서 산 타클로스가 해킹한 신세계백화점 인 스타그램이 이슈가 되면서, 12월 6일 부터 12일까지 성수동, 강남·강북 일 대에서 진행된 게릴라 퍼포먼스가 화 제다. 한국 문화를 경험하는 산타의 유쾌한 일상을 인스타 게시물로 업로 드 해 MZ세대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 이후 배달하던 중 산타가 트럭에 치이는 교통사고로 배달을 할 수 없게 되자 아이돌 에스파 멤버 카 리나가 산타의 일을 대신한다는 이야기가 온라인 영상으로 공개된 후 트럭에 치인 산타의 썰매를 견인하는 오프라인 퍼포먼스를 게릴 라로 진행한 것이다. 20일에는 산타로 변한 카리나의 이야기를 10 분 분량의 영화 형식으로 공개되며, 추후에는 교통사고 전문 분석 가 ‘한문철 변호사’와 함께 산타의 교통사고 과실비중을 따지는 바 이럴 콘텐츠가 선보일 예정이다. 온·오프라인 매체의 성격을 잘 이 해해 고정된 팝업이 아닌 움직이는 팝업을 획기적으로 선보이며 많 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독창적인 크리에이티 브를 제작하는 돌고래유괴단에서 진행한다. 12월 한 달 동안 진행 되는 캠페인을 통해 새로운 산타의 행보를 주목해 보자.
협업에 참여하시겠습니까? 오징어게임 시즌2 콜라보 총집합
12월 26일 공개되는 넷플릭스 글로벌 히트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2’가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진 행했다. 그중 기아 ‘더 뉴 스포티지’ 출시와 함께 진행된 이번 협업은 기아의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 공하고자 ‘새로운 길을 열어가는 당신으로부터(Open Road SUV)’라는 브랜드 메시지를 오징어게임 세 계관에 담아냈다. 스코틀랜드 스카치 위스키 ‘조니워커’는 ‘PICK YOUR PLAYER’라는 주제로 오징어게 임 로고가 한글로 표기된 한정판을 출시하기도 했다. 또한 오뚜기 뿌셔뿌셔와 진행한 협업에서는 뗐다 붙였다 할 수 있는 씰스티커 30종이 들어간 신제품 2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하이트진로 참이 슬, FPS 게임 콜오브듀티:블랙 옵스6 등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 중이다. 오징어게임은 2021년 넷플릭스 에서 공개된 지 28일 만에 누적 1,650,450,000시간을 기록하면서 역대 최고 시청 시간이란 히트작이 란 이유로 시즌2 개봉에 대한 기대감이 더 커지며 많은 브랜드와 협업이 이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광고 심의, 어디까지 알고 있습니까?사례로 배우는 광고심의 첫걸음
광고심의는 광고인들에게 피할 수 없는 운명이자 숙명 이다. 매번 마주하는 법적·윤리적 기준을 제대로 이해 하고 적용하는 것 또한 광고인의 능력 중 하나이다. 이
들을 위해 광고 심의의 기본부터 최신 사례까지, 광고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사례로 배우는 광고심의 첫걸음>을 한국광 고총연합회에서 출간했다.
이 책은 청운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조재영 교수가 집필했으며, 매체별 및 업 종별 광고 심의 사례를 실제 광고 사진과 함께 소개해, 심의를 준비하거나 광고 제작을 앞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또한 최근 AI 딥페이크 등 기술의 발전으로 복잡해진 법적·윤리적 기준까지 다루며, 주니어 광고인 부터 숙련된 시니어까지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가이드로 구성됐다.
반복되는 일상을 한층 더 풍부하게 인생의 해상도
순간적인 발상보다 깊이 있는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며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컴투스 프 로야구 ‘다시 야구의 시간입니다’ 등 울림 있는 캠페인
을 만든 TBWA코리아 유병욱 CD의 신간이자 날마다 반복되는 일상에서 그 누구보다 더 인생을 풍부하게 사는 법을 제시하는 <인생의 해상도>가 발간 됐다. 이 책은 단순히 ‘잘 사는 법’을 말하지 않는다. 누구나 접하는 사소한 것들을 통해 삶의 해상도를 한층 높이는 여섯 가지 도구(센서, 겹, 관점, 창 조, 매일, 음미)를 소개하며, 일상의 반복 속에서도 마치 여행자의 눈으로 순 간을 발견하고, 음미하며, 창조로 이어가는 법을 탐구한다. 저자의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다가올 일상이 더욱 풍성하고 아름답게 다가올 것이다.
인터넷도 없던 1990년대에는 어떻게 광고를 만들었을 까? 1990년대 국내외 유명 기업들의 광고를 제작하고, 뉴욕 페스티벌의 심사위원까지 역임한 38년 차, 1세대
1세대 광고인이 말한다 레트로 기획자의 영감 노트
인터넷도 없던 1990년대에는 어떻게 광고를 만들었을 까? 1990년대 국내외 유명 기업들의 광고를 제작하고, 뉴욕 페스티벌의 심사위원까지 역임한 38년 차, 1세대
광고인인 정상수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의 <레트로 기획자의 영감 노트>가 출간됐다.
이 책은 아이디어 발상법처럼 무겁고 치밀한 방법론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 인터넷도 없던 90년대 말부터 AI 활용이 보편화된 오늘날까지 광고인에게 필요한 단 하나, ‘즐거운 태도’가 좋은 아이디어를 만든다고 말한다. KFC, 코 닥 필름, 테이스터스 초이스 커피 등 그 당시 유명 기업의 광고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즐거운 태도에 있기 때문이다. 당돌하고 자유분방함이 묻어나는 그때 그 시절을 통해 우리는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퍼스널브랜딩 시대 속 스피치는 단순한 발표 기술이 아 닌 현대인의 필수 생존 기술일지도 모른다. 시대에 발맞 춰 스피치의 중요성과 스피치를 통한 효과적인 커뮤니 케이션 비결을 알려주는 <소통으로 세상을 바꾸다: 모두를 위한 스피치 커뮤 니케이션>이 발간됐다.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엄남현 교수가 집필한 이 책은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실용적 기술을 아우르는 교재로, 학생 과 전문가들이 자기 생각을 명확히 전달하고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는 위스콘신 대학교에서의 조교수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과 한 국의 스피치 교육 방식을 비교하며, 한국 문화에 맞는 실질적인 스피치 커뮤 니케이션 교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1970년대 유신 정권의 언론 탄압과 이를 둘러싼 광고 계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소설 <중첩인형 속의 우로 보로스>가 발간됐다. 저자인 한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한국 맞춤형 스피치 교재 모두를 위한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퍼스널브랜딩 시대 속 스피치는 단순한 발표 기술이 아 닌 현대인의 필수 생존 기술일지도 모른다. 시대에 발맞 춰 스피치의 중요성과 스피치를 통한 효과적인 커뮤니 케이션 비결을 알려주는 <소통으로 세상을 바꾸다: 모두를 위한 스피치 커뮤 니케이션>이 발간됐다.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엄남현 교수가 집필한 이 책은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실용적 기술을 아우르는 교재로, 학생 과 전문가들이 자기 생각을 명확히 전달하고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는 위스콘신 대학교에서의 조교수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과 한 국의 스피치 교육 방식을 비교하며, 한국 문화에 맞는 실질적인 스피치 커뮤 니케이션 교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언론 탄압 속 광고인의 분투기 중첩인형 속의 우로보로스
1970년대 유신 정권의 언론 탄압과 이를 둘러싼 광고 계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소설 <중첩인형 속의 우로 보로스>가 발간됐다. 저자인 한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윤태일 교수는 이 책을 통해 동아일보 광고 사태라는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광고국 직원의 관점에서 언론 자유를 향한 투쟁과 광고의 역할을 조명함과 더불어 광고와 언론, 그리고 인간의 용기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한다. 특히, 광고대행사와 학계를 넘나들며 쌓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광고 현 장의 디테일을 생생히 묘사했으며, 메타버스와 다중우주라는 SF적 설정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독창적 서사를 보여준다. 광고와 언론이 얽힌 복잡한 관계와 그 속에서의 개인의 선택을 재조명한 이 작품은 광고인의 역 할과 본질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만든다.
크리에이터 성장 전략 대공개 크리에이터 콘텐츠 머니타이제이션
국내 크리에이터 산업 종사자는 약 3만 5천 명, 국내 크 리에이터는 1,750만 명으로 크리에이터 무한경쟁 시 대 속 단순한 콘텐츠 제작만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결
국 크리에이터가 지속 가능한 수익 모델을 구축하려면 전략이 필요하다. 뉴 미디어 에이전시 더에스엠씨에서 크리에이터가 단순 콘텐츠 제작을 넘어 팬 덤을 형성하고 수익화하는 전략을 담은 <크리에이터 콘텐츠 머니타이제이 션>을 출간했다.
이 책은 유튜브 채널을 도입기, 성장기, 전환기로 나눠 단계별 전략을 안내하 고, 팬덤 활용부터 오프라인 확장까지 성공적인 수익화 사례를 담았다. 주목 할 점은 단순히 방법론을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콘텐츠와 경제적 가치를 연결하는 관점을 제공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