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잘 팔리는 컬러가 있다)
저자 : IRI 색채연구소
출판사 : 영진.COM
출간일 : 2004년 03월 30일
쪽수 : 148 쪽
ISBN : 8931428111
책소개
우리 시대를 관통하는 트렌드와 컬러의 함수관계를 알려주는 책. 컬러 마케팅 분야의 생생한 연구와 분석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색채 분석과 제품 디자인에 적용하는 과정을 직접 시행하고 있는 색채연구소가 직접 집필했다.
IRI 색채연구소
IRI 색채연구소는1992년 설립된 ㈜IRI 부설 색채 연구소로서 환경, 제품, 디지털 색채 분야의 색채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색체계를 비롯한 색채 디자인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 사업과 색채 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육 사업, 그리고 국내 시장의 색채 경향을 리서치하는 색채 정보 사업 등 다양한 색채 관련 사업을 기반으로 색채 컨설팅 분야의 독자적인 전문성을 개척해가고 있습니다. 월간 웹 디자인에 국내 사이트의 색채 분석을 연재하고 있으며, 디자이너를 위한 색채감각 향상 프로그램인 [컬러 트레이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차례
1부. 색깔 이야기
1. 색/컬러(COLOR)
2. 색을 느끼는 우리의 감성
1) 우리는 색을 이렇게 느낀다..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갈색
-흰색
-회색
-검정색
2) 색의 심리적 영향
-따뜻한 색, 차가운 색
-커 보이는 색, 작아보이는 색
-무거워보이는 색, 가벼워보이는 색
-흥분의 색, 차분한 색
-부드러운 색, 딱딱한 색
-맛과 소리도 색으로
3. 색의 기본 알아두기
1) 색의 3속성
- 색상HUE
- 명도VALUE
- 채도 SATURATION
- 색조 TONE
- 이미지 스케일
2부. 컬러 마케팅
1. 왜 컬러 마케팅(COLOR MARKETING)인가.
2. 컬러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 컬러의 힘 !
- 컬러 이미지와 상징
- 컬러의 세계는 어렵다.
- 컬러는 다양한 분야와 관련되어 있다.
- 컬러 마케팅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이유
- 현대는 이미지 IMAGE의 시대다.
3. 컬러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좁은 의미의 컬러 마케팅
2) 넓은 의미의 컬러 마케팅
-컬러 정보화, 컬러의 인프라(INFRA)를 구축하자
-사회의 트랜드 TREND 를 파악하자.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해외의 박람회, 컬러 관련 세미나를 분석한다.
-컬러 플래닝(COLOR PLANNING)
-디자인된 컬러가 양산을 거쳐 판매되기까지의 과정을 관리한다.
-광고를 비롯한 마케팅 전략과 디스플레이DISPLAY 를 관리한다.
4. 컬러도 발달한다.
1) 상품색의 발달단계
5. 컬러 마케팅 이야기
1) 다양한 선택권을 보장한다. 컬러 속으로 풍덩..
-컬러의 향연, 베네통(UNITED COLORS OF BENETTON)
-동서양의 컬러가 만났다. 플리츠 플리즈(PLEATS PLEASE)
-호기심을 자극하는 컬러 이벤트, 엠엔엠즈(M&M'S)
-소니(SONY), 컬러로 스타일을 표현한다.
-120색의 컬러 이야기, 크레욜라(CRAYOLA)
- 맞춤 카드, 맞춤 컬러 현대 카드
-다다익선(多多益善)이 왕...(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