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만족 컬러 마케팅(잘 팔리는 컬러가 있다) / IRI 색채연구소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3311














서명 :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잘 팔리는 컬러가 있다)
 
저자 : IRI 색채연구소
 
출판사 : 영진.COM

출간일 : 2004년 03월 30일
 
쪽수 : 148 쪽

ISBN : 8931428111
 
책소개


우리 시대를 관통하는 트렌드와 컬러의 함수관계를 알려주는 책. 컬러 마케팅 분야의 생생한 연구와 분석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색채 분석과 제품 디자인에 적용하는 과정을 직접 시행하고 있는 색채연구소가 직접 집필했다.


IRI 색채연구소

IRI 색채연구소는1992년 설립된 ㈜IRI 부설 색채 연구소로서 환경, 제품, 디지털 색채 분야의 색채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색체계를 비롯한 색채 디자인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 사업과 색채 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육 사업, 그리고 국내 시장의 색채 경향을 리서치하는 색채 정보 사업 등 다양한 색채 관련 사업을 기반으로 색채 컨설팅 분야의 독자적인 전문성을 개척해가고 있습니다. 월간 웹 디자인에 국내 사이트의 색채 분석을 연재하고 있으며, 디자이너를 위한 색채감각 향상 프로그램인 [컬러 트레이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차례

1부. 색깔 이야기

1. 색/컬러(COLOR)

2. 색을 느끼는 우리의 감성
1) 우리는 색을 이렇게 느낀다..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갈색
-흰색
-회색
-검정색
2) 색의 심리적 영향
-따뜻한 색, 차가운 색
-커 보이는 색, 작아보이는 색
-무거워보이는 색, 가벼워보이는 색
-흥분의 색, 차분한 색
-부드러운 색, 딱딱한 색
-맛과 소리도 색으로

3. 색의 기본 알아두기
1) 색의 3속성
- 색상HUE
- 명도VALUE
- 채도 SATURATION
- 색조 TONE
- 이미지 스케일


2부. 컬러 마케팅

1. 왜 컬러 마케팅(COLOR MARKETING)인가.

2. 컬러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 컬러의 힘 !
- 컬러 이미지와 상징
- 컬러의 세계는 어렵다.
- 컬러는 다양한 분야와 관련되어 있다.
- 컬러 마케팅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이유
- 현대는 이미지 IMAGE의 시대다.

3. 컬러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좁은 의미의 컬러 마케팅
2) 넓은 의미의 컬러 마케팅
-컬러 정보화, 컬러의 인프라(INFRA)를 구축하자
-사회의 트랜드 TREND 를 파악하자.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해외의 박람회, 컬러 관련 세미나를 분석한다.
-컬러 플래닝(COLOR PLANNING)
-디자인된 컬러가 양산을 거쳐 판매되기까지의 과정을 관리한다.
-광고를 비롯한 마케팅 전략과 디스플레이DISPLAY 를 관리한다.

4. 컬러도 발달한다.
1) 상품색의 발달단계

5. 컬러 마케팅 이야기
1) 다양한 선택권을 보장한다. 컬러 속으로 풍덩..
-컬러의 향연, 베네통(UNITED COLORS OF BENETTON)
-동서양의 컬러가 만났다. 플리츠 플리즈(PLEATS PLEASE)
-호기심을 자극하는 컬러 이벤트, 엠엔엠즈(M&M'S)
-소니(SONY), 컬러로 스타일을 표현한다.
-120색의 컬러 이야기, 크레욜라(CRAYOLA)
- 맞춤 카드, 맞춤 컬러 현대 카드
-다다익선(多多益善)이 왕...(하략)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잘 팔리는 컬러가 있다)  ·  IRI 색채연구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거대시장 시니어의 탄생
거대시장 시니어의 탄생
제일기획, ‘대한민국광고대상’서 대상 등 본상 15개 수상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삼성전자 ‘고 울트라 챌린지’ 캠페인. 사진제공=제일기획 대상 3개·금상 6개 등 수상 제일기획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 3개, 금상 6개, 은상 3개, 동상 3개 등 총 15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우선 제일기획이 이끈 ‘마약검사
거대시장 시니어의 탄생
거대시장 시니어의 탄생
[어텐션, 크리에이터] AI 활용팁을 알려주는 AI 전문 크리에이터 4
제일기획 편집팀   업무에 AI를 활용하고는 싶은데 무엇부터 할지 막막할 때, 매일 반복되는 작업을 AI로 빠르게 처리할 순 없을지 궁금할 때. AI 활용법이 궁금한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챗GPT부터 생성형 영상 소라까지. 다양한 AI 팁을 알려주는 크리에이터 채널 4.   #모션그래픽 #AI영상 #쉬운설명 구독자 3.21만명(*24년 12월 기준) ▶ 채널 바로가기 영화 맨인블랙부터
호빵의 따뜻함에 감각적 영상을 끼얹었더니, 삼립호빵 캠페인
 제일기획 김하나 프로 (비즈니스 16팀) 찬바람이 싸늘하게 불기 시작하면 자연스레 떠오르는 음식이 있다. 바로 한국인의 소울 간식 호빵이다. 편의점 빨간 찜기에서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김, 갓 찐 호빵에서 유산지를 벗기는 재미, 뜨거운 호빵을 반으로 갈라 친구와 호호 불며 먹는 기억. 한국인에게 호빵은 단순한 간식을 넘어 겨울이란 계절에 녹아 든 행복의 상징이다. 삼립호빵 캠페인을 소개하기 앞서 토막상식을 전하면, &lsqu
Boys Be SLEEK 관성의 틀을 깨다, 도루코 SLEEK 캠페인
제일기획 송영상 프로 (비즈니스 7팀) 지난 수십 년간 면도기 시장은 단일 브랜드가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했기에, 많은 소비자에게 ‘면도기는 OOO’이라는 고정관념이 깊게 자리 잡혀 있었다. 소비자들은 면도기를 구매할 때 큰 고민 없이 익숙한 선택을 반복해 왔다. 이런 면도기 시장에 새로운 혁신을 가져올 브랜드가 새롭게 등장했으니, 바로 도루코의 프리미엄 면도기 브랜드 SLEEK이었다. 도루코는 자신들의 70여
제일기획, ‘대한민국광고대상’서 대상 등 본상 15개 수상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삼성전자 ‘고 울트라 챌린지’ 캠페인. 사진제공=제일기획 대상 3개·금상 6개 등 수상 제일기획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 3개, 금상 6개, 은상 3개, 동상 3개 등 총 15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우선 제일기획이 이끈 ‘마약검사
거대시장 시니어의 탄생
거대시장 시니어의 탄생
[어텐션, 크리에이터] AI 활용팁을 알려주는 AI 전문 크리에이터 4
제일기획 편집팀   업무에 AI를 활용하고는 싶은데 무엇부터 할지 막막할 때, 매일 반복되는 작업을 AI로 빠르게 처리할 순 없을지 궁금할 때. AI 활용법이 궁금한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챗GPT부터 생성형 영상 소라까지. 다양한 AI 팁을 알려주는 크리에이터 채널 4.   #모션그래픽 #AI영상 #쉬운설명 구독자 3.21만명(*24년 12월 기준) ▶ 채널 바로가기 영화 맨인블랙부터
호빵의 따뜻함에 감각적 영상을 끼얹었더니, 삼립호빵 캠페인
 제일기획 김하나 프로 (비즈니스 16팀) 찬바람이 싸늘하게 불기 시작하면 자연스레 떠오르는 음식이 있다. 바로 한국인의 소울 간식 호빵이다. 편의점 빨간 찜기에서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김, 갓 찐 호빵에서 유산지를 벗기는 재미, 뜨거운 호빵을 반으로 갈라 친구와 호호 불며 먹는 기억. 한국인에게 호빵은 단순한 간식을 넘어 겨울이란 계절에 녹아 든 행복의 상징이다. 삼립호빵 캠페인을 소개하기 앞서 토막상식을 전하면, &lsqu
Boys Be SLEEK 관성의 틀을 깨다, 도루코 SLEEK 캠페인
제일기획 송영상 프로 (비즈니스 7팀) 지난 수십 년간 면도기 시장은 단일 브랜드가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했기에, 많은 소비자에게 ‘면도기는 OOO’이라는 고정관념이 깊게 자리 잡혀 있었다. 소비자들은 면도기를 구매할 때 큰 고민 없이 익숙한 선택을 반복해 왔다. 이런 면도기 시장에 새로운 혁신을 가져올 브랜드가 새롭게 등장했으니, 바로 도루코의 프리미엄 면도기 브랜드 SLEEK이었다. 도루코는 자신들의 70여
제일기획, ‘대한민국광고대상’서 대상 등 본상 15개 수상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삼성전자 ‘고 울트라 챌린지’ 캠페인. 사진제공=제일기획 대상 3개·금상 6개 등 수상 제일기획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 3개, 금상 6개, 은상 3개, 동상 3개 등 총 15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우선 제일기획이 이끈 ‘마약검사
거대시장 시니어의 탄생
거대시장 시니어의 탄생
[어텐션, 크리에이터] AI 활용팁을 알려주는 AI 전문 크리에이터 4
제일기획 편집팀   업무에 AI를 활용하고는 싶은데 무엇부터 할지 막막할 때, 매일 반복되는 작업을 AI로 빠르게 처리할 순 없을지 궁금할 때. AI 활용법이 궁금한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챗GPT부터 생성형 영상 소라까지. 다양한 AI 팁을 알려주는 크리에이터 채널 4.   #모션그래픽 #AI영상 #쉬운설명 구독자 3.21만명(*24년 12월 기준) ▶ 채널 바로가기 영화 맨인블랙부터
호빵의 따뜻함에 감각적 영상을 끼얹었더니, 삼립호빵 캠페인
 제일기획 김하나 프로 (비즈니스 16팀) 찬바람이 싸늘하게 불기 시작하면 자연스레 떠오르는 음식이 있다. 바로 한국인의 소울 간식 호빵이다. 편의점 빨간 찜기에서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김, 갓 찐 호빵에서 유산지를 벗기는 재미, 뜨거운 호빵을 반으로 갈라 친구와 호호 불며 먹는 기억. 한국인에게 호빵은 단순한 간식을 넘어 겨울이란 계절에 녹아 든 행복의 상징이다. 삼립호빵 캠페인을 소개하기 앞서 토막상식을 전하면, &lsqu
Boys Be SLEEK 관성의 틀을 깨다, 도루코 SLEEK 캠페인
제일기획 송영상 프로 (비즈니스 7팀) 지난 수십 년간 면도기 시장은 단일 브랜드가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했기에, 많은 소비자에게 ‘면도기는 OOO’이라는 고정관념이 깊게 자리 잡혀 있었다. 소비자들은 면도기를 구매할 때 큰 고민 없이 익숙한 선택을 반복해 왔다. 이런 면도기 시장에 새로운 혁신을 가져올 브랜드가 새롭게 등장했으니, 바로 도루코의 프리미엄 면도기 브랜드 SLEEK이었다. 도루코는 자신들의 70여